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결과보고서(RLC 교류 회로의 임피던스 측정)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올린 보고서들은 일반물리학 실험을 듣는 같은 과에서
4명 밖에 주지 않는 A+를 받은 보고서 들입니다.

전체 보고서 제출시 10점 만점에 약 80%정도가 10점을를 기록하였으며
이를 제외한 약 20%정도의 모든 보고서는 9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일반물리학 실험은 과내에서 수석을 하여 좋은 학점을 받은
양 또한 방대하며 아주 질좋은 자료라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과 수능 기준이 의대 바로 아래인 470정도 입니다.
프라이버시상 학과는 밝히지 않겠습니다.

목차

실험결과
실험의 정확도
결론
오차 분석
개선점
토의

본문내용

․ 결론 및 토의
이번 실험은 이번 실험은 저항 R과 코일 L과 축전기 C를 같은 회로 상에서 놓았을 때 각각에 걸리는 전압과 이들 전압의 위상 차이를 고려한 총 전압을 계산하고, 그에 따른 임피던스 즉 회로 전체에 걸리는 합성 저항을 구하고, 회로에 흐르는 전류와 전압과의 위상차를 구하는 실험이었다. 미리 설정해 놓은 저항과 코일과 축전기의 값에 대하여 실험으로 나타난 저항과 코일과 축전기의 값에 대하여 비교해 보면 비슷한 값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오차분석에서 더 자세히 논의하도록 하자. 결국 이번 실험의 결론은 저항은 저항의 걸리는 전압과 전류의 나눗셈으로 구할 수 있고, 코일 또한 코일에 걸리는 전압에 각진동수와 전류의 곱의 꼴로 나눈 것으로서 구할 수 있으며, 축전기는 전류에서 각진동수와 축전기의 전압의 곱의 꼴을 나눈 것으로 구할 수 있다.
R-L 회로와 R-C 회로 각각은 R-L-C 회로에서 각각의 성분이 그냥 빠졌다고 생각하면 쉽게 생각 될 수 있다. 즉 R-L 회로에서는 단지 C만 없는 것으로서 R-L-C 회로에서의 식에서 C에 관련된 부분을 0으로 만들어 주면 되고, R-C 회로에서는 단지 L이 없는 것으로서 R-L-C 회로에서 L과 관련된 부분을 0으로 만들어 주면 되는 것이다.
결국, 회로에 전류 I가 흐를 때 저항 R에 의한 전압 강하 은 전류 I와 위상이 같고, 코일에서의 전압강하 은 전류 I보다 위상이 90도 빠르다. 축전기에 의한 전압 강하 는 전류 I보다 90도가 늦다.
따라서, 임피던스에 의한 전압강하는 벡터 합으로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