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보수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보수에 관한보고서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은 급격한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보수와 진보가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상당히 특이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한국의 보수는 박정희 시대의 근대화 과정을 '과거에 잘 작동했던 방식'으로 인식합니다. 즉, 보수 특유의 안정 희구, 현상유지가 아니라, 변화나 개혁을 바탕에 깔고 있다는 얘기지요. 사실 박정희 시대는 국가중심의 경제발전이라는 우파 전체주의체제인데, 이들이 여기에 과거의 지향을 두고 있다는 점은, 이들이 일반적으로는 말하는 보수보다는 극우적 특성을 갖게 만듭니다. 즉, 권위주의가 뿌리깊게 배어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이들은 과거처럼 국가가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을 펴줄 것을 요구합니다. 이는 대기업에 대한 우대와 그 이익을 침해할 수 있는 노조 및 시민단체에 대한 탄압을 포함하는 것이지요. 과거보다 줄긴 했지만 지금도 정부는 주요 대기업들의 인수합병을 일일히 조정하고, 국영기업의 민영화를 통해 당근을 선사하기도 하고, 이동통신이나 홈쇼핑 등 중요 사업권을 배분하기도 하며, 외국 자본의 국내기업 인수를 승인하기도 합니다. 한 마디로 주요 기업들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지요. 한국의 보수는 이 점을 잘 알고 있고, 앞으로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옹호해주기를 바랍니다. (사실 이건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