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밀애 영화 감상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영화 `밀애` 감상문이고 영화속에 담긴 페미니즘을 살펴봄

목차

페미니즘
실존주의 페미니즘(보봐르)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본문내용

- 영화 ‘밀애’ 속에 담긴 페미니즘에 대해..

페미니즘

-페미니즘(Feminnism)은 라틴어 페미나(femina, 여성)에서 파생한 말로서 본래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의미였다. 그러나 서구 근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페미니즘은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즉 여권 신장론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이론을 지칭하게 되었다. 결국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의 원인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여성해방을 이루고 나아가 인간해방을 실현하고자 하는 신념이나 이론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페미니즘도 성차별(여성억압)의 원인이나 해결책(해결 방안)등에 대해서 다른 입장을 지니고 있어서 몇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 이론의 구분은 절대적이지 않다. 페미니즘 담론들간의 경계는 절대적이라기 보다는 상대적이고 중층적이거나 상호 융합적이고 그 범주는 연구자의 관심이나 한 사회의 역사 문화적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되고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울 수 있다.

실존주의 페미니즘(보봐르)

보봐르가 발전시킨 여성을 위한 실존주의를 지칭하고 있다. 보봐르는 남성들의 자신을 자아로, 여성을 주체이기보다는 대상화된 타자로 불렸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영원하고 본질적인 여성성은 존재하지 않음으로 여성은 자신의 여성성, 제 2의 성을 만들어야 하고 , 타자가 아니기 위해서는 그녀의 길을 가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