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주의의 모델 3장 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데이비드 헬드의 민주주의의 모델 3장 요약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요약
1. 개관
2. 공화국과 일반의사 - 루소
3. 공공영역과 사적영역 - 월스톤크라프트
4. 자유의 중심가치 - J. S. 밀
5. 전제적 권력과 과대성장국가의 위험성
6. 대의정부로부터 관로제의 위협으로의 변화
7. 대의정부
8. 여성의 예속
9.‘정부의 목적’에 관한 경쟁적 개념들 - J. S.밀 사상의 비일관성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영국의 산업혁명이 1830년대 완료되면서 실질적으로 수공업체제가 종결되고 대량생산과 독과점 체제의 발판을 만들어줄 기계화 시대가 왔다. 1850년대 시장의 독과점이 나타나면서 자본주의의 모순이 심화됨을 증명하였다. 자본주의모순에 의해 소외된 자가 속출하자, 개인의 인격과 도덕성은 어떻게 보호되어야 하며 그것과 연관하여 사회의 발전 조건에 관한 문제가 제기 되었다. 보호 민주주의는 더 이상 인정받을 수 없었으며 국가와 시민의 새로운 관계에 대해 재정립이 필요한 시기였다.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민주주의 모델을 제시 해야 했고 인간발전의 메커니즘으로 새롭게 정립되어야 했다. 보호 민주주의가 제한입헌주의였다면 발전적 민주주의는 근본적인 혁명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게 발전적 민주주의는 또 하나의 민주주의 핵심모델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Ⅱ. 본문요약
1. 개관
보호민주주의는 국가와 시민의 관계에 대해 새롭게 정의하고 개인의 도덕적, 사회적 발전을 위한 관심사들을 결합시키려 했다. 보호민주주의는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을 전후하여 절대주의와 전제군주제가 타파되고, 실질적으로 한 나라의 정치권력이 주권재민이라는 이름아래 신흥 부르조아 계층에 돌아감으로써 신흥 부르조아 계층은 그들의 이익과 의사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이론과 정치체제를 구축하려고 했다.
국가는 자유시장경쟁의 원칙, 사유재산제도의 보장, 부르조아 계급의 기본권 등의 시민민주주의를 보호하려고 했고, 그 당시의 정치권력이 부르조아에게 있었기 때문에 시민의 자유와 민주화가 부르주아(시민계급)에게는 의미가 있었으나 노동자와 소농 계층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낡은 전통이 쇠퇴하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불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 형성을 위해 민주적인 제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러한 ‘발전적 민주주의’ 사상은 급진적인 해석과 자유주의 해석 모두를 받아들였다.
루소는 급진적인 발전적 민주주의 이론을 주장했고 그것은 후에 마르크스주의에 영향을 끼친다. 월스톤 크라프트는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상호연결을 연구했다. 존 스튜어트 밀은 발전적 민주주의 사상을 가장 자유주의적으로 표현했고 보호민주주의의 개념과 대립하지 않고, 자유주의 전통의 확장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