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숏게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양 골프 숏게임에 대한 레폿자료입니다.
배경에 사진까지 올려 좋은 점수 받은 거예요^^

목차

1. 숏 게임이란
2. 칩샷
3. 러브샷
4. 피칭샷
5.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숏 게임이란
숏 게임은 말 그대로 짧은 거리에서의 경기운영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가장 짧은 거리를 내는 클럽(피칭웨지, 어프로치웨지 또는 샌드웨지)을 샷 하지 않고도 다다를 수 있는 거리 내의 어프로치 샷을 말한다. 즉 30 내지 7~80 야드 이내의 거리에서 가능한 핀에 근접하게 접근시키는 것으로서, 매우 정교한 숙련이 요구되는 기술이다.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 높이 뛰워서 보내기(피칭), 뛰운 다음 굴리기(피치 앤드 런), 굴리기(런닝 어프로치)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ⅱ. 칩샷
칩샷은 볼의 위치가 짧은 잔디로 된 그린주변 4~5피트에서 하는 샷이다. 칩샷을 위해서는 6, 7 또는 8번 아이언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클럽의 로프트(각)로 볼을 잔디에서 띄운 후 볼이 런 되어 홀 컵 가까이 보내는 것이다. 칩샷은 퍼팅 스트로크를 연상하면 된다. 칩샷의 목적은 홀컵 가까이 볼을 보내 원 퍼팅으로 홀 아웃하기 위해서다.
칩샷은 일직선으로 백스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땅 쪽으로 낮게 백스윙을 시작하면서 손목과 팔이 편하게 펴져 있는 상태에서 어깨 뒤로 빼줘야 한다. 그립을 잡을 때도 너무 꽉 쥐지 말고 클럽의 무게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팔에서 힘을 빼야 한다. 그립을 쥐는 힘의 강도는 치약 뚜껑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스윙하듯 잡았을 때 치약이 나오지 않아야 정상이다. 칩샷에서 뒤땅을 치는 이유는 마음속으로 클럽이 볼 밑으로 지나가야 제대로 맞는 줄 알기 때문이다. 칩샷은 볼이 가운데보다는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클럽이 스윙 아크를 따 라 내려오면서 최하점 직전에 맞게 된다. 볼을 오른쪽에 두는 이유는 클럽이 다운 블로에 서 자연스럽게 맞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아마추어 골퍼들은 볼을 오른쪽에 놓으면 볼을 보기 위해 머리 역시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탑 볼이 나오는 이유는 클럽이 손보다 먼저 지나가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칩샷은 왼쪽 발 앞쪽에 만들어 둔 가상의 벽에 왼팔 손목과 클럽이 일직선으로 닿는 느낌이어야 한 다. 클럽이 먼저 닿거나 손이 먼저 닿아도 안 된다. 백스윙이 길어질수록 팔로 스루도 길어져야 되는데 손과 클럽은 같은 모양을 유지해야 한다. 필드에서 칩샷을 할 때에는 볼을 오른발쪽에 놓고 시선은 볼에서 7㎝정도 앞을 보면서 스윙을 하면 뒤땅을 예방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행복한 운전 entrac 골프스쿨(http://golf.entrac.co.kr/school/others_01_07.asp)
- 청소년 체력평가 시스템(http://www.teen-fitness.com/s3/W3_golf_01_5.htm)
- 셀프골프(http://www.selfgolf.co.kr/pitch1.htm)
- 네이버 지식검색(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