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미술]위나라, 당나라의 미술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위나라시대와 당나라시대의 미술에관해서
역사적고증에따른 사실그대로를 발췌한것입니다.
그림첨부되어있습니다.
다른시대에관해서 알고싶으신분은 요청해주세요

목차

북위北魏(위나라의북쪽)
. 외래 민족의 영향을 받은 종교 예술

서위西魏
불교의 중국화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당唐
강력한 국력이 문화 예술에 끼친 영향
1.종교화
2.채색으로 조형된 보살
3. 묘실 벽화의 다양성
4. 산수화-금벽산수金碧山水
5. 문인화

본문내용

1. 돈황 예술

중국 남쪽에서 고개지가 그림을 그릴 때 북쪽은 여러 민족의 영향을 받아 남쪽과는 색 다른 그림이 창작되었다. 고개지의 (여사잠도)와 (낙신부도)는 모두 비단에 그려서 두루마리로 표구된 것이다. 또한 내용 면에서도 그의 그림 대부분은 한나라 사람들의 귀족 생활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었다. 그런데 당시 북쪽은 불교를 믿는 소수 민족이 들어옴에 따라 불교가 유입되었다. 따라서 불교의 종교적인 내용이 북방회화의 중요한 제재로 자리잡았다.
불교의 발생지인 인도에서는 사람들이 산에 동굴을 파고 들어가는 습관이 있다. 그곳에서 수행을 하거나 불상을 조각하거나 아니면 그림을 그렸던 것이다. 이것은 그대로 중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①천불동의 불상 벽화와 채색 소조
불교의 벽화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돈황의 천불동千佛洞이다. 감숙성에 있는 돈황은 한나라가 서양과 왕래하던 비단길에 위치한 중요한 지역이었다. 불교를 믿었던 이 지역 사람들은 인도의 습관을 모방해서 명사산鳴砂山에 수많은 동굴을 뚫었다. 그리고 그 동굴 벽면에 불상을 그려 모셨다.
돈황의 동굴은 서기 4세부터 시작하여 북위北魏 서위西魏, 북주北周, 수隨 당唐, 송宋, 서하,西夏, 원元 왕조 등의 왕조가 몇 대에 걸쳐 이용하고 관리했다. 따라서 거의 1천 년에 가까운 회화 자료가 모두 그곳에 보존되어 있으므로, 실로 `돈황의 보물창고` 라고 이름 붙여도 모자람이 없다.
돈황 초기의 벽화는 한나라 시대의 벽화와 풍격이 전혀 다르다. 불교가 유입되기 시작하던 시기라서 그 영향력이 강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떤 학자들은 그 당시 돈황에서 그림을 그린 화가 대부분이 외국인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할 정도이다.(인도의영향일것이다)
북위 시대의 벽화는 하나의 벽면에 여러 부류의 보살을 그렸다. 보살의 얼굴은 모두 비슷비슷하지만, 몸의 자세는 각기 다르다. 그들의 머리 위에는 모두 둥근 모양의 광배光背가 있고, 몸에는 띠를 두르고 있다. 보살의 얼굴 선은 특히 검게 보이는데, 이는 너무 오래 되어 색채가 변한 것으로서 원래는 당연히 주홍색이었을 것이다.(그림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