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 국내진출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내에 들어와 있는 일본 대중문화를 다각도로 분석해보고 현 실태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전체적인 수입․수출 현황
■ 제 1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8.10.20)
■ 제 2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9.9.10)
■ 제 3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0.6.27)
■ 개방일정 중단
■ 제 4차 추가개방 (2004년 1월 1일)
■ 제 5차 일본문화 전면 개방 (2006년 1월 1일 예정)

2. 개방 후의 반응
-영화
-드라마
-음악
-애니메이션

3. 실패 요인 분석
가. 국민정서의 이질감
나. 정부의 단계별 규제
다. 국내 문화산업의 우수성
라. 뿌리 깊은 반일 감정

4. 전 망

본문내용

1. 전체적인 수입·수출 현황

김대중 대통령은 1998년 4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두려움 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에 따라 정부당국은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밝혔다. 이어 5월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10여 차례 논의한 결과를 문화관광부의 관계국 협의를 거쳐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다.

개방 분야는 `즉시 개방`과 `즉시 개방 이후` 부문으로 나누고 1차적으로 영화·비디오·만화만을 개방하였다. 특히 `즉시 개방 이후` 부문에 속하는 가요·방송·애니메이션 등의 개방일정은 신설되는 `한일문화교류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한다고 발표하여 이 부문의 개방에 신중을 기하였다. `즉시 개방`의 영화 및 비디오 부문에서는 공동제작 영화, 한국영화에 일본 배우 출연, 4대 국제영화제(칸·베니스·베를린·아카데미) 수상작, 한·일 영화주간 개최를 허용하였다. 또 출판부문에서는 일본어판 출판문화와 만화잡지를 개방한다.

문화관광부는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부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각종 심의·수입추천·허가 등의 절차과정에서 저질·불량 일본대중문화는 여과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 문화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고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방안을 수립, 추진할 예정이다.

■ 제 1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8.10.20)

정부의 1차 일본 문화 개방 방침은 영화 및 비디오에 한정된 것으로 다음과 같다.
영화의 경우 ▶공동제작 영화(20퍼센트 이상 출자 등 영화진흥법상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와 한국 영화인이 감독이나 주연으로 참여한 경우 ▶일본 배우가 출연한 한국영화 ▶세계 4대 한국 영화제(칸, 베를린, 베니스, 아카데미) 수상작들에 한해 개방했다. 이에따라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카케무샤>, 이아무라 쇼헤이의 <우나기>, 기타노 다케시의 <하나비>, 한·일 공동으로 제작된 박철수 감독의 <가족시네마>등이 개방되었다.
비디오는 극장에서 상영된 영화의 비디오만 출시를 허용하였다.

참고 자료

각종 기사와 문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