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림 오염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림오염에 대한 설명과 실태 사례 방안 등.

목차

서론
발생원인,과정
현상,영향
사례1
사례2
사례3
사례4
대책과 해결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지구의 숲 얼마나 남아 있나?
최초에 인류는 숲 속에서 살았다. 숲에서 식량을 얻고 은신처를 마련했으며 맹수를 피해 나무에 올라가기도 했다. 숲은 초기 인류의 생태적 근거지였다. 인류의 보금자리였던 숲이 언제부터인지 경제원칙에 입각해서 산림자원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오랫동안 거의 무한정의 자원이라고 생각되어온 삼림은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종이, 건축자재 등의 목재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건강한 지구가 필요로 하는 생태학적 기능도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지난 1만년 동안 농경지, 목장,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구 삼림의 3분의 1이 파괴되었다. 지금도 매년 1,700만헥타의 열대밀림이 베어지고 있으며 목재에 대한 인간의 수요는 늘어만 가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삼림이 기후를 유지하고 토양을 안정시키고 생태계의 생물학적 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역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삼림보존의 외침도 더욱 커지고 있다.
자연림 훼손의 주된 원인은 상업적 벌목 때문이다.

산림오염에 대해 보고서를 쓰게 된 동기는 주말에 고향에 갔다가 부모님과 함께 청풍에 드라이브를 가게 되었는데, 산길을 따라 한바퀴를 쭉 돌아보았는데, 그동안 볼수 없던 광경으로 눈살이 찌푸려졌다. 어렸을 때부터 소풍과 가족과의 나들이를 통해 여러번 방문해왔었는데, 이번에는 좀 실감나는 산속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거의 100m도 안되는 거리를 두고 광범위한 펜션과 전원주택 개발시설이 들어옴으로써 군데군데 산속이 파헤쳐져 보기 흉할뿐더러 지금의 속도만큼 계속 많은 펜션과 상업개발이 지속된다면 산속에 나무가 살아있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예정에 없이 알게된 사실이라 카메라를 준비하지 못해 사진을 찍지 못함이 매우 아쉽다. 그래서 그와 비슷한 사진을 찾아보았고, 크게 산림오염이라는 환경오염에대해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인터넷기사, 문헌, 책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