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신문기사와 방송 기사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문기사와 방송기사의 차이점을 여러가지 원인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당근 A+ 자료이고 실제로 여러가지 방송과 신문 기사를 직접 분석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서론 : 신문 보도와 방송보도의 차이점

■ 본론
○ 뉴스의 존재가치 “속보성”
○ 주관적 보도와 객관적 보도
○ 기사의 깊이 “심층성”
○ 현장의 느낌 “현장성” 그리고 감성적 소구
○ 정부의 비판, 감시자 언론

■ 결론 : 신문과 방송의 공존

본문내용

신문과 방송은 현재 우리의 언론을 이끌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매체이다. 민주주의에 근간이 되고 있으며 인간의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 알권리를 보장해주는 사회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바쁜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는 매일 아침 문 앞에 와있는 신문을 보면서 하루를 시작하고 밤에는 9시 뉴스로 하루의 일과를 정리한다. 언론의 기사를 통하여 웃고, 울고, 사랑하며 꿈을 만들어 나가기도 하고 과거를 회상하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과 언론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아마도 언론이 사라지게 된다면 사회의 구성은 물론이거니와 개인적인 삶도 영위할 수 없는 삶의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신문과 방송이 사회적 역할과 기능적인 면에서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표현 수단의 특성상 보도의 형태, 내용, 목적은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신문은 글과 사진이라는 정적이고 지적인 표현 매개체를 사용하고 있으나 신문은 영상과 음성이라는 동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수단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신문 보도와 방송 보도가 다를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신문 보도와 방송 보도는 속보성, 심층성, 객관성, 현장성, 간결성, 대중성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두 언론 보도의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철도청의 러시아 유전 투자 비리 의혹”이라는 사건을 통하여 신문기사와 방송 기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려한다.

뉴스의 존재가치 “속보성”
뉴스라 함은 신속해야하며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누구나 아는 자명한 사실이며 보도 즉, 뉴스의 존재 가치라 할 수 있다. 신문과 방송은 기본적인 매체의 구조와 제작시스템의 차이로 인해 속보성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 신문의 주가 되고 가장 빠른 제작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일간신문의 경우를 보더라도 밤늦게 일어난 소식은 다음날 신문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바로 인쇄매체라는 단점 때문이다.

참고 자료

각종 신문 기사와 방송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