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제관계론] 국제관계를 통해 본 한반도의 '에너지 안보'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제관계에서 살펴본 한반도 에너지 상황 및 안보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주변국가의 정책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에너지 안보의 의의
2. 에너지와 세계 동향

Ⅱ. 본론

1. 동북아 에너지 안보
(1)각국의 입장, 상황
①한국
②중국
③일본
④러시아
⑤미국
⑥동남아

(2)각 나라들 간의 대내외적 관계와 서로의 문제점, 갈등
①한국과 일본, 동북아에너지협의체 활성화 논의
②동북아 에너지 전쟁- 코빅타 가스전과 앙가르스크 송유관
③자국이익 우선 내수․수출 동시 겨냥-동 시베리아 경유로 노선전환 추진
④거리 멀고 지형 험악 완공 ‘먼 여정’-한․중장기․전략적 외교접근 필요
⑤인도의 러시아에 에너지 올인

2. 보충자료
(1)독도
(2)미국과 중국의 갈등을 고조시키는 소재

Ⅲ. 결론

1.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과 대처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에너지 안보의 의의

에너지질서 변화에 따른 국가에너지 안보개념은 전통적인 수급안보차원을 넘어서 경제안보와 국가안보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에너지안보의 개념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것은 거대에너지 소비국들 간에 에너지 확보에 따른 경쟁이 점점 심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세계 각국에서는 에너지의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에너지를 얼마만큼 확보하고 있고 에너지의 생산 기술이 얼마나 발전되었느냐에 따라 세계의 정세와 주도권이 변화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의 안보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질 전망이다.

2. 에너지와 세계 동향

고도로 산업화된 일본과 한국은 물론이고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중국의 경우도 화석연료, 그중에서도 석유의 안정적인 확보를 통한 에너지 안보의 확립은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는 중차대한 과제이다. 그런데 현실은 이들 국가에서의 에너지 안보의 확립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들 국가 중 한국과 일본은 많은 양의 석유와 천연가스를 소비하고 있고, 이것들을 대부분 중동으로부터 수입한다. 중국조차도 석유소비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동 석유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경우 전체 석유의 80% 이상을 중동에 의존하고 있고, 한국은 75% 이상을 중동에서 들여온다. 중국도 수입석유의 50%, 전체 석유의 20% 가까이를 중동에서 수입하고 있다.
중동의 석유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은 자국의 에너지 수급이 중동의 상황전개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동에서 국가 간의 전쟁이 벌어진다든가 중동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국내 혼란사태가 벌어지면 석유수입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