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제중원 을 읽고 (제중원의 의미, 특별한점, 제 생각을 적었습니다)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18 | 최종수정일 2015.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중원은 서양의학 도입의 상징인 제중원(광혜원)의 설립과 발전 과정을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설명한 책이죠
제중원의 의미, 제중원의 특별한 점, 제중원의 내용 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적었습니다.
많은 참고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의학의 역사를 조금이라도 공부한 사람이라면 당연히 ‘제중원’을 알것이다.
이 박형우가 쓴 ‘제중원’이라는 책은 그 서양의학 도입의 상징인 제중원(광혜원)의 설립과 발전 과정을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설명하고 있다.
제중원의 처음이름은 광혜원이었는데 그 뜻은 ‘널리 은혜를 베푸는 집’이란 뜻이었는데, ‘사람을 구제하는 집’이란 의미의 제중원으로 바뀌었다.
...
제중원은 서양의학의 눈으로 한국 사람의 몸을 들여다 본 임상적 공간이다. 저자는 알렌을 비롯한 의료선교사들이 개화기 한국사회에서 서양의학의 정립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조선정부나 선교부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설들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
제중원의 특별한 점은 외국인 선교사가 의료서비스를 한국인들에게 제공했다는 것이다. 알렌이외에 언더우드, 스크랜튼, 헤론 등의 남자 선교사들이 환자들을 돌봐주었고, 한국인의 문화에 맞추어 여성만을 위한 병원도 세워 여자 선교사 엘러즈-벙커 부인, 호튼-언더우드 부인도 한국으로 와 여성들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그런 제중원에서 중요한 사람들을 한 챕터에 모아서 어떻게 한국에 왔으며,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를 인물별로 따로 잘 설명이 적혀져 있어서 시간흐름에 따라 역사가 흐르는데 다른 시간대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조금 알고 내용을 읽어 갈 수 있어서 좋았다.
...

‘제중원’은 단순히 서양의학의 도입 과정을 설명하는 책에 머무르지 않고 제중원의 변화, 발전 과정을 풍부한 사진과 세밀한 역사 연구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당시 우리나라 의료 상황을 이해하는 좋은 방편이 되기도 했다. 책 말미에는 제중원에 얽힌 일화도 싣고 있어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었다. 알렌이 김치를 먹은 일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