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M 송신기, 수신기 및 전자파, 전자파, 무선송신기, 무선 수신기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0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정승용 교수님이 내주신 레포트 입니다.
내용이 충실하고 그림이 많다고 하여 A+받았습니다
레포트 쓰는데 30시간 정도 걸린듯...
풍부한 그림과 해설이 있습니다.
전자파나 송수신기에 관한 것은 전부 나와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만 간추려서 보셔도 됩니다.

목차

1. 전자파의 개요
2. 무선 송ㆍ수신의 기본개념
3. AM 송ㆍ수신기
4. SSB 송ㆍ수신기
5. 공동이용기
6. 마이크로파 통신

본문내용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전기장은 자기장을 유도하고, 시간에 따라 변하는 자기장은 전기장을 유도하는데, 이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90도를 이루면서, 서로가 서로를 유도하여 소멸되지 않고 멀리까지 전달되어 나가는 것이 전자파이다.
코일에 전류를 흘리고 그 안에 못이나 쇠붙이를 집어 넣으면 전자석이 만들어지는 실험에서, 일정한 전류가 흐르면 도선 주변에 일정한 자기장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전류가 흐른다는 것은 전자가 이동한다는 것과 같고, 이것은 도선 내부 전자 주변공간의 전기장이 전자의 이동에 의해 시간에 따라 변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즉, 전기장이 움직이거나 변화하면 자기장이 생긴다.
한편, 코일 안에서 막대자석을 이동시키면 코일에 전압이 생기고 연결된 회로에 전류가 흐르는 실험에서, 시간에 따라 일정하게 변화하는 자기장은 일정한 전압을 유도한다는 것을, 즉, 전기장이 유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두 가지 실험으로부터 변화하는 전기장은 자기장을 유도하고, 한편으로 변화하는 자기장은 전기장을 유도한다.
만일, 전기장의 변화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장의 변화량 자체가 변한다면, 유도되는 자기장도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다른 말로 하면, 코일에 교류를 흘려주는 경우, 전류의 양이 시시각각 변하면서 전자들의 움직임도 시시각각으로 많았다 적었다 할 것이고, 따라서 유도되는 자기장도 컸다 작았다 할 것이다.
자기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코일 안에서 자석을 움직이는데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지 않고, 교류처럼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면 유도되는 전기장도 교류 전기장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시간에 따라 그 양과 변화량이 모두 변하는 전기장과 자기장은 서로 상대방을 유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서로가 서로를 유도하면서 잘 소멸되지 않고 퍼져나가는 것이 전자파이다. (이래서 직류에서는 자기장만 나올 뿐, 전자파는 나오지 않는다.)
전자파의 전기장과 자기장은 모두 사인파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전파의 진행방향에 모두 직각이고, 자기들끼리도 서로 직각을 이루면서 서로서로 유도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