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0.1N HCl용액과 0.1N NaOH용액의 조제 및 표정실험4예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0.1N HCl용액과 0.1N NaOH용액의 조제 및 표정실험4예비

목차

1. 실험목적
2. 이론
3.실험기구 및 시약
4. 실험방법
5. 추 론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염기 표준용액을 만들고 산을 이용하여 이 염기를 표정한다.

2. 이론
2.1 수산화나트륨 표준용액
알칼리 표준용액으로서는 NaOH, KOH, Ba(OH)2등을 사용한다. NaOH는 가격이 저렴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KOH는 다소 고가이고 알코올에 비교적 잘 용해된다. Ba(OH)2는 CO2를 흡수하여 불용성인 BaCO3가 침전되므로 그 용액은 탄산염을 포함하지않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공기 중에서 쉽게 혼탁되므로 취급이 곤란하다. 그러므로 0.1N NaOH 용액을 표정할 때 1차 표준물질로서는 주로 oxalic acid, benzoic acid, mono potassium phthalate등이 사용되고, 2차 표준물질로서는 HCl 표준용액을 사용한다. 이것은 간접적인 방법이며 정밀도는 다소 저하되지만 간편하므로 실용분석에서는 많이 사용된다.
0.1N NaOH용액 1000mL중에는 NaOH의 0.1g당량인 4.001g이 함유되고 있다. 그러나 시판 NaOH는 일급품의 순도가 90%정도이고 불순물로서 탄산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보통 대략적인 농도를 가진 표준액을 조제한 다음 표정하여 사용한다.

NaOH란?

·부식성이 강하므로 가성(苛性)소다라고도 한다. 영국에서 무수탄산나트륨(소다회)과 수산화칼슘(소석회)을 반응시켜 ,처음으로 수산화나트륨을 공업 생산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르블랑법으로 얻은 탄산나트륨을 원료로 썼기 때문에, 질이 좋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 후 암모니아-소다법이 완성되어, 질이 좋은 수산화나트륨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뒤이어 1900년경 염소(鹽素)를 부생(副生)하는 식염수(食鹽水)의 전기분해에 의한 방법이 완성되었다. 염소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이 방법이 채택되면서부터(1968년쯤부터) 암모니아-소다법에 의한 생산은 중지되었다. 제품으로서 시판되고 있는 것에는, 융해시킨 다음 드럼통에 붓고 고체화시킨 것과, 조각이나 막대 모양 또는 반구형(半球形)의 정제(錠劑)로 만든 것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