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삼국시대 문학의 특징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고전문학 듣는 수강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형태별 문학의 특징
2.1. 개관
2.2. 설화문학
2.3. 산문문학
2.4. 시가문학
2.4.1. 민간가요
2.4.2. 향가
2.4.3. 한시

3. 마치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기원전 후기에 이르러 고구려, 백제, 신라 등 국가들이 건국되었다. 고구려는 기원전 1세기말~2세기에, 백제는 기원 1세기경에, 신라는 기원 1세기말~2세기 전반기에 각각 완전한 국가로 형성 되였다. 이 삼국시기에는 봉건제도가 처음 형성되었으며 대내외의 전쟁이 빈번하고 여러 모순이 복잡하게 뒤엉킨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삼국은 7~8백년간 움직이지 않는 봉건국가들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각각의 나라는 하나의 단일종족으로서 경제정치의 생활에서 많은 공통성과 언어, 생활풍습에서의 공통성은 그들의 문학에서도 공통적인 특징을 같게 하였다. 이 시기의 문학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면, 전대의 문학이 집단적으로 가무하는 시대였다면 이 시대는 개개인의 개성을 자각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고구려는 진취적인 민족성을 바탕으로 대륙문화가 들어옴에 있어서 민감하여 서사문학을 발달시켰고, 백제는 비옥한 토지와 기후에서 오는 따스한 정서적 특성으로 서정문학이 발달하여 가요가 우세했다. 이에 반해서 강한 자기 것을 지키려는 보수성과 국민들의 하나된 마음으로의 단합, 외래문화에 대해 비판적인 신라는 화랑정신을 바탕으로 문학적 번성을 이루었다.
이와 같이 삼국시대의 문학은 전 시기에 비해 다양하며 그 수준도 높아졌다. 이에 나는 삼국시대의 문학을 설화문학, 산문문학, 시가문학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살펴보겠다. 이와 더불어 이전 시대와의 비교도 간단히 하고, 마지막으로 내 생각과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을 정리하면서 마치겠다.

2. 형태별 문학의 특징

2.1. 개관

삼국시기 문학은 모두 초기 중세 문학으로서의 새로운 역사적 특성을 뚜렷이 보여준다. 이에 전시기에 비하여 그 제재의 영역이 넓어지고 문학의 형태도 다양해 졌으며 창조의 수준도 높아졌다. 초기에 처음 한문이 들어왔을 때에는 한자를 아는 사람을 뽑아 기록을 하게 했고, 글로 계산을 하게 하는 실무 기술적인 면에서만 사용되는 글일 뿐이지 이념이나 사상을 표현하는 문학적인 창작은 아니었다. 이러한 한문의 사용이 삼국이 각각 국가체제를 정비하면서 한문을 사용하고 불교와 유학을 받아들인 것은 문학사에 있어서 큰 변화로 이어져갔다. 그러나 한문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면서 우리말과 어순이나 문법이 아주 다르다는 데에 문제점이 생겼으며, 또한 감정이나 생각을 한문으로 모두 다 나타내지 못한다는 데에 불편을 느끼게 되었다. 이런 까닭에 한문의 문장과 우리말 사이를 좁히려는 노력이 시도되었고, 이에 본래의 한문과 우리 말투의 한문 두 가지가 사용되었다. 이렇게 해서 구비문학뿐이던 시대에서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병존하는 시대로 들어섰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서울; 지식산업사, 1994.
허문섭, 『조선고전문학사』, 료녕민족출판사, 1996.
박을수 · 석일균, 『신한국문학사』, 아세아문화사, 2000.
박은경, 「남북한 국문학사 비교 연구 : ‘한국문학통사’와 ‘조선문학사’를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1995.
공동편찬, 「백제의 역사」,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