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어음성음운론]구개음화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구개음화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구개음화의 종류와 성격
2.1. 구개음화
2.1.1. ᆮ 구개음화
2.1.2. ᆨ 구개음화
2.1.3. ᄒ 구개음화
2.1.4. 구개음화의 전반적인 특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음운론적으로 모음과 모음, 모음과 자음, 혹은 자음과 자음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변형을 일으키는 음운현상을 동화(同化)라고 한다. 단어나 구절 안의 개별적인 음들은 전후에 위치한 상대 음에게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들은 서로 같아지거나 혹은 비슷해지려는 성질을 불규칙적으로 가지고 있다. 『생성음운론』이라는 책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한 분절은 인접 분절로부터 자질들의 수식을 받는다. 자음이 모음으로부터 자질을 선택할 수도 있고, 모음이 자음의 자질들로부터 변화를 받을 수도 있다. 또 한 자음은 다른 자음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고, 혹은 한 모음이 다른 모음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때문에 동화의 모습은 비음화, 구개음화, 움라우트, 설측음화, 모음조화 등의 여러 모습으로 일상 언어생활에서 실현된다. 이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동화 과정은 구개음화(口蓋音化)로, 지금 우리가 자세히 주목하고자 할 대상이다. 구개음화 현상은 일찍부터 많이 알려진 사실이고, 또 이에 대해서 공시적으로, 통시적인 연구도 어느 정도 이루어져 온 현상으로, 음운법칙 중 하나이다. 이러한 구개음화는 현재 표준발음법 제5장 자음의 동화의 제17항에 나타나 있다. 국어에서 구개음화는 구개음 아닌 음소가 형태소 경계를 사이로 ‘이’ 반모음 ‘ᅵ’ 앞에서 구개음(정확히 치조구개음)으로 바뀌는 음운과정이다. 구체적으로 ‘ᄃ, ᄐ’ 등이 반모음 ‘ᅵ’ 앞에서 ‘ᄌ, ᄎ’으로 바뀌는 것이다.
국어 연구에 있어서 국어사는 현재까지의 많은 학자들에 의한 연구와 노력으로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정립이 이루어진 단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어 음운의 세부적이고 개별적인 체계의 확립이라는 차원에서는 아직 연구의 성과가 미진한 국어 음운사의 한 영역으로서 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게 본고는 다른 연구에 비해 그 깊이가 깊지 않겠지만 기존의 견해를 토대로 하여서 구개음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구개음화의 종류와 성격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세분화 하여 ‘ᆮ, ᆨ, ᄒ 구개음화’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서 전반적인 구개음화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문제점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면서 본고를 마치겠다.

2. 구개음화의 종류와 성격

구개음화는 비구개음이 구개음으로 바뀌는 동화현상의 일종을 지칭하므로, 구개음화의 종류는 피동화주인 비구개음의 종류에 따라 나누어진다. 통상적으로 구개음화 현상이란, 중부 방언을 중심으로 ‘ᄃ, ᄐ’ 등이 ‘ᆽ, ᆾ’ 등으로 바뀌는 현상인 음운현상으로서의 구개음화 현상, 즉 ‘ᆮ’ 구개음화 현상을 지칭하였다.

참고 자료

김주필,「구개음화의 통시적 전개 과정과 특성」,『국어학강좌5 : 음운 Ⅱ』, 태학사, 1998.
강옥미, 『한국어 음운론』, 서울: 태학사, 2003
Sandfoprd A. Schane, 김재대 옮김,『生成音韻論』, 형설출판사, 1977
금형규, 「蓋音化의 硏究」 (論文集, Vol.9 No.-, [1959]
김동언, 『국어음성음운론』, 아이엔지출판사, 2005
김주필, 「구개음화」, 새국어생활 제 9권 제2호, 1999
박창원, 「음운론 연구 50년」, 한국문화연구원 편, 『국어학 연구 50년』, 서울: 혜안출판사, 2002,
이명규, 「국어음화에 대한 통시적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