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대간의 의사소통과 E-communication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조직행위론 수업후 토론결과를 바탕으로쓴 레포트.

목차

서론.

본론
1-세대간의 갈등
1-1 직장내 세대차이 조사결과
2- e-communication

결론

본문내용

1.
이번 주 주제를 토론하면서 우선 기업내의 의사소통 상황을 분석해보고, 문제점을 도출해내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또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으로 E-communication이 의사소통 문제해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토론했다.

2.
조직과 집단을 막론하고 인간의 결합은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기업과 같이 이윤추구 라는 공공의 목표가 있는 조직의 경우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 될 수밖에 없다. 의사소통의 단절은 조직갈등의 주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기업내에서의 의사소통, 특히 세대간의 의사소통에 대해 조사해보고 토론하였다.
표1/ LG 주간경제기사 일부
2-1 한국 기업에서의 세대 간의 의사소통 장애
일단 한국 기업 내에서의 의사소통은 인턴 근무를 했던 조원들의 경험담으로 미루어 대체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결론을 토대로 원인에 대해서토론해본결과 4가지정도로 압축되었는데, ①수직적 체계에서의 일방적 의사전달, ②개인주의의 확산, ③불평등한 구조 ④ 시간의 부족 등의 의견이 나왔다.
먼저, 수직적 체계에서의 일방적 의사전달은 우리나라 기업문화와 연관 지어 일반적으로 윗세대인 상사가 나이어린 후배직원에게 일방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거나 명령에 의한 작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둘째, 개인주의의 확산은 1자녀 가구가 많은 젊은 세대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는 의견이다. 자신의 의견에 강한자신감과 더불어 남의 의견 혹은 상황에 대한 배려가 부족해 충돌이 자주 발생한다는 것이다. 특히, 형제가 많은 환경에서 자란 윗세대에게 이러한 개인중심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은 의사소통에 있어 다가가기 힘든 요소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참고 자료

lg 경제연구원
LG주간경제 신문기사
중앙일보 경제
동아일보 경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