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일본문화의 이해]일본의 역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잘섰다고 평가한 일본역사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모두 공부 열심히 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일본인의 선조

1. 야요이 시대
2. 야마토시대
3. 나라시대
4. 헤이안 시대
5. 카마쿠라 시대
6. 무로마찌 시대
7. 아즈찌 모모야마시대
8. 에도시대
9. 메이지시대
10. 다이쇼오, 쇼오와시대

본문내용

일본의 성립의 역사를 알아보면 일본열도는 아시아대륙의 남방과 연결되어 있었지만, 지금부터 약 1만 년 전부터 대륙에서 분리되어 오늘날과 같은 일본열도가 완성되었다. 대륙과 이어져 있었을 때, 일본에는 인류가 생존하고 있지 않았다고 추정하였지만, 1949년 군마현 이와쥬쿠 에서 흑요석으로 만든 석기가 발견되었으며, 아카이시를 비롯한 몇몇 지역에서 화석인골이 발굴되어 인류 발생 초기에 일본열도에도 인류가 생존하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것들과 오늘날의 일본인과의 관계는 확실하지 않지만 한반도와 남방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도 있어 오랜 세월동안 공통의 언어와 습관 등을 만들어 왔다고 추정할 수 있다.
일본인의 선조 - 현재 일본인들은 인종적으로 고 몽골로이드에 속한다. 일본열도가 아시아 대륙과 연결되어 있던 홍적세(200만년~1만년전)에 한반도나 중국의 화남지방, 대만이나 연해주, 시베리아 등에서 일본으로 이주하여 형성된 사람들이 죠오몽인이다. 그들은 수혈식(구멍을 파서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풀과 나뭇잎을 얹음) 주거생활을 했고, 생활은 수렵과 어로가 주였기 때문에 한 곳에 정착하기보다는 먹이를 찾아 이동하는 불안정한 거주였다. 죠몽시대 말에 한반도로부터 벼농사가 전해지고, 또한 한반도에서 많은 이주자가 일본열도로 건너와 죠몽인들을 변경으로 몰아내고 일본열도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였다. 이들은 야요이인들이며, 농업의 발달로 생활이 안정되고 점차 한곳에 정착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마을이 생겨나고, 그와 동시에 빈부의 차가 생겨났다. 이러한 마을은 차츰 확대와 병합을 반복하면서 소국으로 바뀌고, 3세기경에는 약 100여개의 소국이 있었다고 중국의 사서는 기록하고 있다.
일본의 역사를 크게 나눠 보자면 -원시.고대 시대 -중세.근세 시대 -근대 시대로 나눌 수 있다. 원시.고대 시대는 다시 승문, 야요이, 야마토, 나라, 헤이안 시대로 나눌수 있으며 중세.근대 시대는 카마쿠라 바쿠후, 무로마치 바쿠후, 아즈치 모모야마, 에도 바쿠후 시대로 나누고, 근대시대는 메이지 시대와 다이쇼, 쇼와 시대로 나뉜다.

야요이 시대
기원전 3세기경 벼농사가 시작되고 동이나 철 등의 금속기가 사용되었다. 쌀은 수 천년 전 열대아시아에서 재배화된 것으로, 일본에는 중국남부로 부터 직접, 혹은 한반도 남부를 경유하여 전해졌다고 말해지는데, 벼농사의 전파에 의해 일본은 수렵채집경제에서 농경시대로 본격적으로 이행해 갔다. 당시의 농사짓는 모습은 동탁에 그려진 그림을 통하여 짐작할 수 있다. 동탁은 이 시대의 유적에서 수많이 출토되고 있고 제사에 쓰여졌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사람들은 벼농사 때문에 저지에 살게되고, 거기에 촌락을 형성했다. 이 시대의 모습을 전해주는 시즈오카시에 있는 토로 유적에는 수전이나 주거 유적과 함께 쥐가 들어가지 못하게 바닥을 높게 만든 고상식 창고 유적이랑 목제 농구가 남아있다.
이 때의 토기는 전시대의 것보다 튼튼하고 모양도 더 세련된 것으로 바뀌었다. 이들 토기는, 토오쿄오 분쿄오구의 야요이쵸오에서 최초로 발견되었기 때문에 야요이식 토기라고 부른다. 또 기원전 3세기경부터 약 600년간을 야요이시대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