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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학]박수스트레칭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손스트레칭과 박수워밍업 레포트입니다.

목차

1. Warming up
1-1. Warming up에 대하여 : 양 날의 검 - 유연성
1-2. Warming up의 십계명

2. Warming up- 박수
2-1. Warming up의 순서
Å 손가락 체조 기본 스트레칭 (5분)
ℬ 박수치기 (5분)
ℭ 박수 놀이 응용하기 (3분)

본문내용

1. Warming up

Warming up"은 "예습"이고 "Coolling down"은 "복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Warming up과 Cooling down의 비중을 각각 4대 6의 비율로 강조하고 있는데,
그 중 워밍업(warming up)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면,
모든 장르의 춤이나 혹은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warming up을 해야 하는데
이는 갑자기 무리한 동작이나 곧바로 춤으로 들어가서 생기는 각종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Warming-up 시간은,
보통, 최소 15분에서 20분정도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나 춤을 비롯한 세심하고 전문적인 신체의 움직임을 요하는 경우, 계절이나 기온에 따라 20분에서 30분정도가 적당하다 할 수 있다. 사람의 몸은 15분간 워밍업을 실시하면 체온이 38~39도 정도로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몸은 근육 에너지를 발생하고 유연성을 충분히 촉진시킨 상태가 된다.
하지만 지나친 워밍업은 본격적인 춤이나 운동을 할 때 오히려 무리를 주게 된다.


1-1. Warming up에 대하여 : 양 날의 검 - 유연성

보통 유연성이 좋을수록 운동을 잘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일류 운동선수들이 반드시 매우 유연한 것은 아닙니다. 유연성이 뛰어나면 유리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것은 아주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유연성이 나쁘면 운동을 못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유연성이 보통 이상으로 뛰어나다고 해서 반드시 운동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연성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운동에서 요구되는 수준을 소화할 수 있으면 됩니다.
마라톤 선수라면 그다지 유연성이 많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연성을 늘리기 위해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기계체조나 리듬체조 같은 종목의 선수라면 유연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유연성에 대해서 양 날의 검이라고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연성 훈련은 근육을 부드럽게 하지만, 관절 주위의 결합조직을 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어느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유연성이 나쁜 사람들은 근육의 경직이 잘 생기고, 유연성이 좋은 사람들은 관절의 염좌 흔히 “삐끗했다”, “삐었다”라고 하는 증상으로 인대나 근육이 늘어나거나 몇 가닥 또는 전부가 끊어지는 것을 말한다.
가 잘 생기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손가락 돌리기 건강법
스트레스 없애는 10분 운동
무드라 손으로 여는 새로운 세상
파워스트레칭 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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