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지역학]서유럽의 경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유럽의 경제(영국, 아일랜드,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유럽의 구분 기준>
1.영국
2.아일랜드
3.프랑스
4.룩셈부르크
5.네덜란드
6.벨기에

<각국의 경제>
1.영국의 경제
2.프랑스의 경제
3.아일랜드의 경제
4.네덜란드의 경제
5.벨기에의 경제
6.룩셈부르크의 경제

<베네룩스 3국에 관하여>

<참고자료>

서유럽의 경제에 관한 요약본..

본문내용

<서유럽의 구분 기준>

흔히 3가지 방법으로 분류한다. 첫째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로 유럽을 동·서로 나누었을 때의 서쪽을 가리킨다. 이 분류방법은 정치적 경계가 기준이 된다. 즉 제2차세계대전 뒤에 자유세계 쪽에 머문 영국·아일랜드·아이슬란드·스칸디나비아 3국·덴마크·프랑스·베네룩스 3국·스위스·오스트리아·이탈리아·에스파냐·포르투갈·그리스 등이 포함된다. 둘째는 유럽을 동·서·남·북·중으로 5등분하였을 때 서유럽인데, 이는 범위가 반드시 확정된 것만은 아니다. 그러나 적어도 프랑스·영국·아일랜드의 3개국은 이런 의미에서의 서유럽에 포함된다. 셋째는 국제연합이 사용하는 <서유럽>의 범위로서 유럽을 동·서·남·북으로 4등분하였을 때의 서부를 가리킨다. 이것은 둘째의 서유럽 범위에 중유럽의 여러 자유주의 나라들이 추가된 범위로 보고 있다.
사진에서 보면 빗금친 부분이 서유럽인데 이는 2번째 방법에서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를 포함시킨 것인데 이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유럽전체를 대표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포함 시키기도 한다.

1.영국
영국의 정식명칭은 그레이트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이고 영국을 흔히 잉글랜드라고 하지만 잉글랜드는 그레이트브리튼(섬)의 일부이며, 그 밖에 웨일스와 스코틀랜드가 모여 그레이트브리튼(섬)을 형성한다. 영국의 국기인 유니온잭은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웨일스 잉글랜드의 국기를 합쳐서 만들어 졌다. 역사적으로나 지역특성상 지방색이 매우 강하다. 이는 월드컵때 영국 단일팀이 아닌 각자 출전하는 것을 보면 그 지방색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다.

2.아일랜드
19세기 중엽에 신페인(우리 스스로)당이 결성되고 산하에 아일랜드 공화국군(IRA: Irish Republic Army)이 결성된다. 이들은 테러, 정치활동을 하여 20세기엔 아일랜드 의회에 입성하고, 자신들이 의회를 결성한다. 그리고 1948년에 아일랜드는 영국과 전쟁을 하게 되고, 결국은 아일랜드가 승리하게 되어서 북아일랜드를 제외한 아일랜드 전체가 독립하게 된다. 아일랜드의 독립부분은 뒷부분에 분쟁에서 더 자세히 설명 하겠다.
초록·하양·귤색의 3색기이다. 초록은 가톨릭교도를, 귤색은 프로테스탄트교도를 나타내며, 하양은 이 둘의 결합과 우애의 표지이다. 프랑스혁명의 영향을 받아 혁명운동의 표지로 쓰였으며, 19세기 중엽부터 3색기가 나타났고 1848년 청년아일랜드운동(Young Ireland movement)의 기수인 토머스 프랜시스 미거(Thomas Francis Meagher)에 의해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1937년 12월 29일 제정하였다.

참고 자료

국제지역학입문 <박광섭, 도서출판 대경>
국제지역학의 이해 <이재기, 두남>
http://www.naver.com
http://www.britishembassy.or.kr
http://www.ambafrance-kr.org
http://www.irelandhouse-korea.com
http://www.belgium.or.kr
http://southkorea.nlembassy.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