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아치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치란 무었인가?
우리의 생활 속에 숨어있는 아치의 원리와 종류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치란?
아치의 역사
아치의 원리
아치의 종류 & 사례

본문내용

1. 아치란?
쐐기 모양의 돌이나 벽돌을 쌓아올림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특히 조적 아치라 하며 이것이 아치의 기본적인 형이다. 그밖에 나무나 강(鋼)의 토막을 쌓아 만든 트러스 아치나 강철재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만든 것도 아치라고 한다.



2.아치의 역사
BC 4000년경 메소포타미아에 존재했었다고 추정되고 있지만, 완전한 형의 아치 구조는 에트루리아 건축과 그것을 이어받은 로마 건축에서 널리 일반화되어,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상인방식(上引枋式) 구조와 함께 석조건축의 2대 기본형식이 되었다.
로마·비잔틴·로마네스크 초기에는 단순한 형의 원호(圓弧) 아치가 있었고, 고딕의 기본형식이라 하는 첨두(尖頭) 아치가 있다. 이것은 하부에서 바깥쪽으로 벌리는 힘이 적으므로 건물을 높게 하고 개구부도 넓게 할 수 있었다.
또 수평의 인방을 쐐기 모양의 작은 조각으로 분할한 평아치, 후기(後期) 고딕과 이슬람 건축에서 볼 수 있는 반곡점(反曲點)을 가진 S자형 곡선의 오지 아치 등은 화염상(火焰狀) 양식에 주로 사용되었다. 19세기 후반부터 철골·철근콘크리트 등의 재질의 발전과 함께 아치도 타원·포물선 등의 자유로운 형을 한 것이 가능하게 되어 아치를 이용한 대구조물(大構造物)이 생겨나게 되었다.

3.아치의 구조
구조적으로는 상부하중을 각 굄돌의 접촉면에 수직인 방향의 압축력으로서 하부에 전하고, 아치 하단(下端)에 ....안정을 유지한다.
목조건축에 있어서는 보[梁]와 같은 .... 아치는 압축력에 강한 석재나 벽돌의 특성을 살린 조적조의 본질적인 구조방법이라 할 수 있다.
4.아치의 종류

*리브 아치(rib arch),
*스팬드럴 브레이스트 아치(spandrel braced arch),
*부수아 아치(voussoir arch).....
.
.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