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덕적 행위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두되는 보안문제에 대해 보안윤리를 기반으로한 도덕적 해결 방법입니다.

목차

1.서론
2. 보안문제에 대한 도덕적 해결방안
3.결론

본문내용

1.1.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그림 1 통계로 본 2010년 유비쿼터스 사회 조망]최근 IT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타 직종의 많은 사람들에게도 거론 되고 있는 용어가 있다. 바로 유비쿼터스 이다.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개념은 이미 대중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 10명 가운데 7명은 ‘유비쿼터스’라는 용어에 대해 알고 있으며, 특히 공공기관과 기업에서의 유비쿼터스 인지율은 90%가 넘는다는 조사 자료에서 나타나듯이 유비쿼터스 사회는 이미 우리 앞에 다가와 있다(통계청, 2005).

이에 따라 최근 각 부처가 유비쿼터스 관련 정책을 경쟁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지자체의 U시티 추진도 그 지역의 특성에 맞춰 구체화 되고 있다. 또한 산,학,연 주도의 각종 유비쿼터스 연구개발 활동이 긴밀하게 이뤄지고 있고 다양한 세미나가 잇따라 개최되는 등 국내 유비쿼터스의 활성화를 위한 긍정적인 흐름들이 확연하게 감지되고 있다(박성득, 2005).

현재 우리는 DMB를 통해 실외에서도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고, 대형매장에서는 RFID로 물류를 관리하고 있으며, 아파트 건축에 있어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기본사양이 되는 등 다양한 유비쿼터스 기술을 경험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 앞에 다가와 있는 유비쿼터스 사회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지식과 정보의 접근과 활용이 가능한 첨단 네트워크 기반의 정보사회라고 할 수 있다. 즉 정보주체와 정보 대상과의 시공간적 제약이 없어지고, 자유롭고 안전하게 정보를 활용하는 사회를 의미하는 것이다(진대제,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