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행정론]모집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사행정의 파트중 모집에 관련된 것입니다.

잘 정리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제 1절 서론
제 2절 모집 (募集)
1. 모집의 의의
2. 적극적 모집
3. 모집의 자격요건
4. 채용시험
제3절 결론
1. 우리 나라 채용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연구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절 緖論
- 인적자원의 확보는 우리 사회의 많은 인적자원을 상대로 공직에 지원하도록 유도하고, 그 중에서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람을 뽑는 활동이다. 공직의 울타리 밖에 있던 사람을 안으로 불러들여 공무원의 신분을 부여하는 것이다. 인적자원의 확보는 인사활동의 사이클이 시작되는 첫 과정이다. 인사행정의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인 것이다. 인적자원의 확보를 알아봄으로써 우리 나라 인사행정모집에 대해 고찰해보고 더 나아가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제 2절 모집 (募集)
1. 모집의 의의
- 모집은 정부조직이 목적활동에 적합한 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수한 사람들이 공직채용과정에 지원하도록 유인하는 활동 내지 절차를 의미한다. 이러한 모집은 사람들이 공무원이란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모여들게하는 활동인 유인기능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나 지원자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적격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들만 골라서 모으는 선별기능과 함께 결합될 때 비로소 모집의 의의를 살리는 것이다.
2. 적극적 모집
- 포웰은 모집의 중요성으로 단순히 지원자를 모이게 하고 선별하는 의미보다는 공직에 대한 적극적 홍보활동을 통해 공직에 흥미를 끌게하여 유능한 후보자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모집의 적극성을 주장했다. 모집에 대하여 이러한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한 것은 선진국에서도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시기이다. 그 전만 하더라도 모집의 개념을 정실주의 내지 엽관주의적 요소를 배제하기 위하여 공직에의 부적격자를 제거만 하면 되는 것으로 해석했었다. 따라서 모집방법에 있어서 단순히 신문광고에 그쳤던 소극적 모집방법이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 지금까지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선진국은 모집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소극적 모집방법에서 적극적 방법으로 전환하게 된 것은 선진국가들의 경우 경제사정이 호전됨에 따라 완전고용이 이루어지고 있어 좋은 노동력을 확보하기가 점점 어렵게 수행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보다 유능한 인력이 행정조직에 절실히 요구되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아직도 모집의 소극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며, 국가공무원법이나 공무원임용시험의 모집에 관한 규정도 단순히 시험의 요건만 공고하도록 되어 있을 뿐 적극적으로 사람을 유인할만한 내용을 공고하도록 되어 있지 않다. 이렇게 소극적 모집방법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전통적인 농업사회의 관직관이다. 농업사회에서의 관직은 특권적 지위와 신분 및 부를 획득할 수 있는 최고의 길이었기 때문에 공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았으며, 이러한 관직관이 아직도 남아 있어 공직을 선호한다.

참고 자료

․ 人事行政論 / 한영수,강인호 형설출판사 2006
․ 人事行政論 / 유민봉 박영사 2003
․ 한국인사행정론 / 유민봉 박영사 2003
․ 중앙인사위원회 http://www.csc.go.kr
․ 사이버국가고시센터 http://gosi.csc.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