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암석 관찰 및 분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황령산 과 문현동의
지질 및 암석의 풍화과정
을 조사하고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동네의 암석의 사진과 자세한 분석 포함.

A 받은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찰: 크기는 가장 긴 면이 8.6cm정도이고, 붉은 흙색에 미색의 광물이 섞여 있는 것 같다.중간 중간에 회색 광물도 보인다. 육안으로 입자가 보이지 않았다. 층리는 안 보였으며, 암석의 감촉은 거칠거칠 하고 암석이 울퉁불퉁하다. 그러나 날카롭진 않았다. 높은 구형도를 보였다. 못으로 긁으니 긁히지 않았고, 망치로 한번 타격하니 겉부분의 작은 흙색인 작고 얇은 파편들만 떨어졌다. 이 조각들은 손으로 만지니 쉽게 부서졌다. 암석이 두 조각으로 깨지지 않았다. 강도가 250~500kgf/cm2 정도 이다. 교결 물질이 있는 듯 하다.
▸결론: 사암(장석사암) - 특징 :중립질(2~1/16mm), 흰색, 황색,회색,적색을 띄고, 석영과 장석이 구성광물이며, 쇄설성이다.6) 각진 장석입자와 석영입자의 혼합이며, 분급이 불량하고, 흔히 핑크내지 옅은 적색을 띈다.5) 사암은 운반과정에서 마모되거나 소멸되는 광물도 있게 되고 고지리나 고 기후에 영향을 받게 되고, 광물이 변화하기도 한다. 하얀색 입자는 장석이나, 공극에서 자생적으로 생긴 자생광물 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암은 입자들과 입자들 사이의 공간인 공극을 가지고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최근에 형성된 사암은 간극이 비어있고 오래된 사암은 간극이 규산질 물질, 탄산칼슘물질들로 채워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즉 입자들과 간극 물질들 간의 비율은 퇴적물의 공급지와 퇴적속도를 알아내는데 이용된다.



▸관찰: 암석표면이 대체적으로 매끄럽고 암석 모양이 각져 있다. 약간 갈색의 회색 을 띄고 있다. 입자는 육안으로 약간 관찰 되었다. 못으로 긁으니 하얀 자국이 남았다. 암석이 긁힌 것이 아니라, 못이 긁힌 것. 암석의 강도가 못보다 강하다. 망치로 잘 깨지지 않고, 여러 번 타격하니 작은 피라미드 모양의 조각이 떨어져 나왔다. 강도가 2000kgf/cm2 이상 이다.
▸결론: 안산암.
화학 조성상으로는 심성암 중의 섬록암에 해당하는 것으로, 규산무수물(SiO2)을 60 % 가량 함유한 것을 말한다.8) 규산무수물을 60퍼센트 정도 함유 했으므로 떨어진 조각이 피라미드 모양을 띈 것 같다. 그리고 암석의 강도가 센 것같다. 고생대의 오르도비스기 ·데본기의 것부터 현재 활동 중인 화산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지질시대의 것이 있다. 주요 광물로는 사장석이 대부분이며, 대체로 단사휘석 ·사방휘석 ·갈색(드물게 녹색) 각섬석 ·흑운모 등의 고철질 광물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 및 철광류가 들어 있다.8)

참고 자료

퇴적암석학 ,1997년 ,유강민 ,민음사, 207~215쪽
생동하는 지구,2003년,BRIAN J.SKINNER, STEPHEN C.PORTER, 시그마프레스,91~99쪽,490~495쪽
지구과학 실험서, 1998년, 한국 지구과학회, 교학 연구사 ,174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