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협착증(spinal stenosis)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척추협착증 문헌고찰과 간단한 case study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림도 있고 재활치료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목차

A. 문헌고찰
Ⅰ.척추 협착증의 정의
Ⅱ. 원인
Ⅲ. 증상
Ⅳ. 진단
Ⅴ. 치료
Ⅵ. nursing care
B. case study

본문내용

Ⅰ. 척주 협착증의 정의
척추관(spinal canal)과 추간공(intervertebral foramen)이 좁아져서 요통과 하지에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경우이다. 척추는 대나무처럼 안쪽이 비어있어 이 구멍을 통해 신경다발이 지나간다. 이 구멍이 좁아지면 신경이 눌려 요통이 생긴다. 뼈마디가 굵어지고 뼈와 뼈를 이어주는 인대도 두꺼워지는 50대에 많이 나타난다.
척추관은 상부 요추에서는 타원형 내지 삼각형이지만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며 특히 제5요추는 깊고 좁아서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척추 후 관절이 비후되면 쉽게 신경이 압박된다.
각각의 원인은 디스크, 석회질, 인대비후, 뼈가 어긋나는 현상 등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은 허리뼈가 어긋나서 요추 협착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Ⅱ. 원인
(1) 선천성(체질성) : 정상보다 요추관이 좁게 태어난 것으로 젊은 시기엔 이상이 없다 가.35세 혹은 40세 이상이 되면 뼈와 인대의 변성이 겹쳐서 발병 한다.
(2) 후천적 척추관 협착증
대부분의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여기에 해당된다. 척추 전방 전위증(일부 척추가 앞으로 빠지는 질병), 굴곡 신전 척추 관절의 이동양이 많은 불안정한 척추(unstable spine), 척추의 심한 퇴행성관절염 등에서 척추관 협착증이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① 나이가 들면서 신경통로 주변 관절뼈와 인대가 두꺼워져서 신경줄기 통로를 좁게 만드는 경우
② 디스크가 심하게 닳아 없어지면서 뼈와 뼈 사이 간격이 좁아져 신경가지가 나가는 구멍이 좁아진 경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