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당내성 검사 및 당내성에 대한 음식의 영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혈당검사 실험 레포트로 당내성에 대한 실험때 썼던 레포트 입니다.

목차

실험목적
준비물
principle
procedure
Data & Result
consideration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실험목적: 생체는 자기의 생명유지를 위하여 내적 환경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다.
혈액속의 포도당, 즉 혈당도 정상동요범위가 비교적 좁아 70∼110㎎/dℓ(100 cm3당의 ㎎량) 정도이며, 식후에도 180mg/dℓ를 넘는 일은 없고, 기아 때에도 60㎎/dℓ 이하로 떨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우리의 공복 시 혈중 포도당 농도를 측정해 봄으로 써 체내 혈당의 높고 낮은 정도를 알아본다. 또한 당의 섭취가 혈중 포도당 농도에 미 치는 영향과 공복 시 포도당 농도로 돌아오는 회복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포도당 대사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한다.

♠ 준비물
포도 쥬스(75g), 오렌지 쥬스(75g), 꿀(75g), 설탕(75g), 혈당 측정기, 혈당 검사지, 채혈기, 채혈침, 알코올 솜



◆ 당의 대사
우리 몸의 에너지는 APT의 형태로 쓰여 진다.
음식물의 섭취가 일어지면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전환이 된다.
포도당은 APT를 생성하는 중요한 반응, 해당 작용을 거쳐 TCA회로(크렙스 회로) 를 지나게 된다.
① 해당 작용
해당 작용이란 말그대로 당을 분해 하는 작용을 말한다.
세표내로 들어온 포도당은 6번째 탄소에 결합 되어 있는 수산화기가 간에서는 글루코키나아제에 의해, 근육에서는 헥소키나아제에 의해 각각 인산화 되어 6-인산포도당이 된다.(글루코겐의 경우에는 1-인산포도당이 된 후에 포스포글루코무타아제에 의해 6-인산 포도당이 된다.)
해당 작용의 주요한 의의는 포도당이 혐기성 조건하에서 에너지(APT)를 생성하는 것이다. 전과정을 통해서 NAD⁺에서 NADH가 생성되는 환원반응과 NADH가 NAD⁺로 되는 산화반응이 각각 하나씩 있으므로 전체적으로는 산화 및 환원이 일어나지 않는다. 해당작용을 거치면 2개의 피루브산이 생성되고, 각각의 피루브산은 acetyl-coA 가 된 후 옥살아세트산과 만나서 시트르산이 된후 TCA 회로를 돌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