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견과류에 대해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호두, 잣, 밤, 땅콩 등과 같은 견과류 9개에대한 조사 내용입니다.

목차

1. 견과류란?

2. 견과류의 영양적 특성

3. 견과의 종류별 특성
-호두
-잣
-밤
-땅콩
-도토리
-은행
-해바라기씨
-아몬드
-피스타치오

본문내용

■ 견과류란?
- 단단한 과피와 깍정이에 싸여 있는 나무열매를 말하며 각과라고도 한다. 건조폐과로서 열매가 충분히 익어도 갈라지지 않는다. 보통 1개나 그 이상의 씨가 들어 있는 2개 이상의 심피로 이루어진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은 곡류나 콩 종류처럼 떡잎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잣나무·밤나무·은행나무·가래나무 등의 열매가 여기에 속한다. 크기가 작은 것은 소견과라고 하는데, 여뀌·소엽 등에서 볼 수 있다. 주목이나 분꽃 등에서는 견과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씨방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어서 위견과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견과류를 그대로 먹기도 하고 떡·이유식·죽·강정·제수용·술안주·각종 요리 등에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견과류는 그냥 먹든 익혀서 먹든 영양소 함량에는 큰 차이가 없는 편이지만 지방 함량이 높아 산패의 우려가 있으므로 저장에 유의하면서 기호에 따라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견과류의 영양적 특성
- 다른 과실에 비해 지방, 특히 불포화지방이 많고,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불포화지방산은 고혈압 등 혈액순환 질환에 도움이 되고, 리놀레산이나 리놀렌산과 같은 필수지방산은 부스럼·종기 등의 피부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인지질 함량도 높아 뇌세포 형성과 기억력 향상에도 좋다. 아울러 견과류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도 풍부해 신체를 구성하고 조절하는 역할에도 한몫 한다. 성인병을 걱정한다면 육류 대신 견과류에서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견과류는 칼슘이 적은 산성 식품이므로 칼슘이 풍부한 해조류나 우유 같은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

참고 자료

김달래 <질병 따라 먹는 음식보약>
신재용 <밥상위에 숨은 보약 찾기 - 약이되는 먹거리 138가지>
이이즈카 리스코 <먹어서 약이 되는 음식 153선>
윤동혁 <색, 색을 먹자>
스티븐 프랫 <세계인의 식탁을 뒤바꾼 14가지 건강음식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