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E.H.카라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쓴 독후감 입니다.
공대생인 저에게는 매우 어려운 내용의 책이었는데 그래도 썼지요..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을 전제하에서 역사학자 E.H.카라가
풀어쓴 내용입니다.

본문내용

무기화학을 배우면서 3번째 독후감을 쓴다. 그런데 이번책은 산소와 E=mc2이라는 지난번에 읽었던 과학 서적과는 다른 역사를 다룬 책이었다. 저자는 E.H.카라는 역사학자로써 강연을 한 자료를 책으로 엮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처음 접하는 분야라서 조금 어렵기도 하고 이해하려는 과정에서 많은 생각도 하게 해준 책 이었던 것 같다. 책을 통해서 역사가가 가져야 될 관점을 알 수 있었고 역사와 사회, 과학, 도덕과의 관계도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우리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사회나 국사라는 과목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관해서 배웠고 대학에 와서도 한국사나 세계사등 여러 강의를 통해 역사에 대해서 배운 경험이 있다. 그러나 막상 우리는 우리나라나 외국의 역사를 배우면서 어떤 인물은 무엇을 했고 조선시대의 정책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등 입시에서 한문제를 더 맞추기 위한 명목으로 공부를 했지 진정으로 역사를 왜 배우고 이를 통해서 무엇을 느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생각해 본적이 없는 것 같다. 수박 겉핥기 식의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부분인 것이다.
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크로체라는 역사학자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현재의 눈을 통하여 또한 현재의 문제에 비추어서 과거를 봄으로써 성립하고 역사가의 주 임무는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평가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는 현재의 문제를 과거의 교훈을 통해서 느끼고 그것의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역사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서 재구성 된다. 역사가의 관점에 의해서 달라지고, 역사가는 비판적인 통찰력과 정확한 자신의 관점을 통해서 사실을 남김없이 그려내야 된다는 것이 카의 견해이다.
이런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느낄수 있는 교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과거에 대한 반성과 현대사회로 올 수 있었던 과정을 알 수 있다. 과거의 잘못된 점을 배우게 되고 어떻게 해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 졌는지 그 과정을 알아가면서 우리 민족과 지금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