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영]도요타 사례조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 JIT와 Jidoka를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량좌석문제가 제대로 처리되고 있는가?
2. 좌석문제는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예외로 인정할수 있는가?
3. 좌석문제와 관련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은 없는가?

목차

문제점및 해결방안>
2번문제의 핵심정리>
-3번문제의 결론-

본문내용

문제점및 해결방안>

1번문제>
불량좌석문제가 신속하게 처리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좌석불량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2.3번 의 문제분석과 해결방안>
좌석문제는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예외라고는 보지 않는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원가절감과 재고최소화를 하는데 우수한 생산시스템이며,
이러한 생산시스템이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앞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특징들이 그 기업의 생산시스템에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따른다.
여러 가지 전제조건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우선시 되는 것은
첫째로, 종업원들의 의식, 즉 사람이다.
여기 사례문제에 나와있는 도요타의 해외지점 켄터키주의 캠리공장에서 이러한 JIT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 중요한 전제조건이 되는것중의 하나는,
도입하는 시스템이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그 시스템의 운영에 있어서 주변여건들이 그에
따라 가지 못한다면 그 시스템의 질은 떨어질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켄터키주의 캠리공장에서는 이러한 종업원들의 품질에 관한 의식수준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어진다.
일반적으로 미국을 비롯한 구미의 사고방식으로는, 새로운 생산시스템을 가동하려면 많은 엔지니어들이 변화시킬 공장의 여러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봄으로써 변화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을 예측해 하나의 원셋으로서의 생산시스템을 전격적으로 도입하는게 보통의 방식이다. 그러나 현재의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그럿게 원셋으로만 만들이지는것이 결코 아니다.
켄터키주의 캠리공장은 도요타가 야심차게 마련한 해외지점이다.
오히려 해외공장의 경우, 새로 설치한 조립라인이 일본 공장보다 더 좋다.
단지 실제 차를 조립하는 근로자가 일본인이 아닌 미국인이나 캐나다인, 중국인, 타이인등과 같이 국가만 다를 뿐이다.
그런데 유독 생산성만큼은 일본공장이 가장 높은데 이같은 이유에 대해서 도요타자동차는
여러 가지 연구를 했다고 한다.
연구결과 일본 근로자들은 작업중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열심이고 문제점을 찾으면 바로 가이젠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조립라인에서 볼트4개를 시계방향으로 다섯바퀴 조이는 작업을 할 경우,일본이나 미국,중국근로자 모두 다섯바퀴조이는 면은 똑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