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위대한 지식인들에 관한 끔찍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위대한 지식인들에 관한 끔찍한 보고서에 관한 독후감 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위인들의 생활을 다른시각에서 바라보고 쓴 독특한 작품으로서,
위인을 바라보는 관점이 조금은 달라질것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어렸을때 세종대왕의 전기나 이순신 장군의 전기를 읽어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세종대왕의 한글창제나 이순신장군의 한산도 대첩등을 읽게 되고 이를 통해서 그 사람의 성장배경이나 사람됨됨이, 업적을 알게 되었고 우리 민족의 위대함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중, 고등학교에 들어오고 교과서를 통한 교육으로 많은 위인들을 만나게 되고 이는 그 위인들을 본받을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나 또한 중학교때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와 무기여 잘 있거라 등을 읽었고 루소의 성선설을 배웠으며 마르크스의 공산주의에 대해서도 접하게 되었다.
위대한 지식인들에 관한 끔찍한 보고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던 지식인들의 생각을 완전 바꾸어 놓은 책이다.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책에 나와있는 인물들을 존경하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끔찍한 보고서가 아닐 수 없다. 책은 루소, 마르크스, 톨스토이, 헤밍웨이, 러셀, 사르트르등 많은 인물들을 다루고 있다. 그들의 업적을 소개하기 보다는 그들의 사회적인 면, 즉 결혼생활이나 성격, 인간관계등을 위주로 책을 이끌어 나갔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인물을 바라 보았다.
헤밍웨이의 경우 우리가 알고 있던 노인과 바다와 무기여 잘있거라를 통해서 전세계적으로 독자층을 가지고 있는 그런 인물로 소개 되어있지 않다. 일단 작가는 우울한 사고뭉치라는 표현으로 헤밍웨이를 소개 했고 그의 어린시절부터 그가 죽을때 까지의 삶을 작가가 아닌 인간적인 면을 서술해 놓았다.
어린시절부터 헤밍웨이는 어머니에 대한 분노와 증오를 가지고 평생을 살아왔으며 친구들이나 아내와의 원만한 인간관계는 유지하지 못했다. 그는 언제나 술과 함께 술에 찌들려 살았으며 이는 그의 작품세계에도 영향을 미쳐서 그가 나이가 들었을때에 좋은 작품이 나오지 못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는 문란한 성생활을 하기도 했고 뇌진탕을 일으킨다거나 자신의 발을 총으로 쏘는등 많은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울증과 편집증으로 세월을 보내다가 끝내는 자살을 하고 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