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황사란?
역사속 황사에 관한 기록들
황사의 피해
평상시의 먼지속 성분과 비교한 황사의 성분분석
사막화 방지를 위한 국제적 대응

(문서내 구분없음)

본문내용

`황사비 기승` 내일까지 비 오늘 전국은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비가 계속될 전망입니다. 특히 중부지방에서는 황사가 섞인 `흙비`가 내리겠고.... 최근 인터넷신문에 올라온 기사의 일부분이다. 요즘 봄철만 되면 단골로 등장하는 황사는 일기예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고 기상청에선 황사만 따로 예보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 봄철에는 예전에 맑은 하늘을 볼 수 없고 뿌옇고 흐린 하늘만 눈에 띌 뿐이다.
그러면 황사란 무엇이며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고 우리에게 무슨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먼저 황사란 중국 북부의 타클라마칸사막(위구르어로 "들어가면 나올 수 없는" 이라는 뜻, 40만km2)과 몽골의 고비사막(몽고어로"풀이 자라지 않는 땅"이라는 뜻, 30만km2)또는 몽골과 중국의 경계와 황하강에 걸친 넓은 건조지대와 반 건조지대 및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황토․먼지 등이 모래폭풍에 의해 고공으로 올라가 부유하거나, 상층의 편서풍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으로, 한국에서는 1954년부터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는 모래폭풍(sand storm), 일본에서는 코사(kosa:상층먼지), 세계적으로는 아시아먼지(Asian dust)로 부르며, 중국은 물론 만주지역과 한반도, 일본 멀리는 하와이와 미국 본토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누런 먼지를 가리킨다.
이런 황사는 중국에서도 서기 300년 이후부터 관측한 기록이 남아있고 한반도에서는 여러 문헌을 통해서 아주 옛날부터 관찰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