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향수]향수에 대한 모든것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향수에 대한 모든 것

목차

(1) 향수의 어원
(2) 향료의 종류
(3) 향의 추출 방법
(4)향의 분류
(5)향수 선택 시 고려할 점

본문내용

♯향수에 대한 모든 것.
香水. 국어사전에서는「향료를 알콜 등에 용해시켜서 만든 화장품의 하나」라는 말로 단순하게 표현하고 있지만, 우리가 느끼는 향수는 단지 그런 의미만을 지니지는 않는다.
향수는 단순히 그 향기로운 향만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지만 거기에는 감성이 실린다. 사람들이 갖고 있는 저마다의 감성과 개성과 의지가 표현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향수인 것이다.
향수가 개인에게 그렇게 큰 의미로 다가갈 수 있는 것은 하나의 향수가 탄생하는 과정에서의 정성과 함께 다양한 향을 낼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2) 향료의 종류 -향료는 향수의 원료가 되는 물질로서 크게 4가지로 나눌수 있다.
1. 천연향료
동물성 향료와 식물성 향료가 있는데, 동물성 향료에는 사향(麝香)·시벳(civet)·앰버그리스(ambergris:용연향)·카스토르(castor)의 4종밖에 없다. 사향은 사향노루의 냄새주머니를 건조시킨 것으로 향료성분은 무스콘(muscon)이다. 시벳은 사향고양이의 분비물을 모은 것으로 성분은 시베톤으로 이루어지며 사향 비슷한 향기가 난다. 용연향은 향유고래의 배설물이며, 주성분은 앰브레인(ambrein)이다. 카스토르는 비버(beaver)의 분비물로 향의 주성분은 분명치 않다. 이들 향료는 알코올로 향기의 성분을 추출하여 사용하므로 생산량이 적으며, 향료 중 가장 비싸고 사용량도 극히 적어 향수와 조합향료(調合香料)의 소재로 사용된다.
식물성 향료는 방향성 식물의 꽃·꽃망울·과실·잎·가지·줄기·뿌리 및 천연수지 등에서 얻으며, 그 대부분은 휘발성인 유상물질(油狀物質)로 물보다 가볍고, 정유(精油)라 하여 유지(油脂)와 구별된다. 이소프렌 2∼3개의 분자가 중합한 모노(mono) 및 세스퀴테르펜탄화수소 및 그 유도체인 알코올·알데히드·케톤·에스테르 등 많은 테르펜화합물이 성분이다. 테르펜화합물의 합성은 복잡하므로 주로 천연정유에서 채취한다. 옛날에는 원료식물·수지를 그대로 향료로 사용하였으나, 오늘날 정유의 채취법은 수증기증류이며, 원료를 가열하면서 수증기를 보내면 향료성분이 증발하므로 이것을 수증기와 함께 뽑아내어 냉각시키면 정유는 물과 분리하여 회수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