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진로발달 과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진로발달 과정에 대한 내용 전반을 다룬 글입니다,

- 최고 평점을 받은 글입니다,

- 일목 요연 하게 정리 되어 있는 글입니다.

기타 자료 필요하신 분은 매일로 연락 주십시요.

행복 가득한 하루 되시길 빕니다.
많은 자료 정리하다 보니 누랃된 내용이

목차

진로발달 과정
◆ 사회학적 이론이란?
◆ 아동기
◆ 청소년기
◆ 지금까지의 진로발달 과정
▶ 아동기
▶ 청소년기
◆ 앞으로의 진로발달.
◆ 사회학적 이론에 조금이나마 내 생각을 보태고자 한다.

본문내용

저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지금까지의 진로발달 과정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 진로발달 과정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 사회학적 이론이란?

개인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생성된 이론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요인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개인과 사회를 때어놓고 생각할 수 없듯이 사회란 개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성장과정에서 사회적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들을 은표의 성장과정을 통해 생각해 봤습니다.



◆ 아동기

은표는 1982년 9월 17일 충남 천안시 말 우물에서 태어났습니다.
말 우물은 맑은 물이 많이 난다고 해서 이름이 주어진 한적한 시골 동내입니다.
은표가 걷기 시작하고 말을 할 무렵 아버님은 사업의 실패로 시골에 내려와 농사를 지으시기 시작했습니다.
7살이 될 무렵 유치원에 가게 되었습니다.
친구들을 사귀게 되고 함께 수업받기 시작하면서 자신과 다른 친구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은표의 단짝 친구였던 희규는 어느 날 은표에게 물었습니다.

“은표야, 너희 아빠는 뭐하셔?”
“우리 아빠는 농사 지으셔. 벼도 키우시고 우리 집에는 토끼도 있고 병아리도 있 다.”
“우와, 진짜, 부럽다. 나 놀러 갈래. 너희 집에”
“그래 언제 놀러 와. 우리 집 앞에는 강도 흐르고 물고기들도 되게 많아.”
“우와, 진짜 부럽다.”


이렇게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자연이 있는 환경이 아이들에게는 동경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건 은표가 유독 자랑을 많이 한 탓도 있겠지만 아파트에서 자라서 흙을 밝아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경험해 보지 못 한 환경에 대한 동경이 더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수업시간에 어른이 돼서 되고 싶은 사람 1순위가 농부가 되었습니다. 농부 아빠를 둔 은표는 자랑스러웠지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