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환경문제의 특성, 현황 및 원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환경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여러가지 관점에 대해
조사해 보고 생각해본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문제란 무엇인가?
1.1. 자원의 고갈
1.2. 공해 혹은 환경오염
2. 현대 환경문제의 특성

2. 환경문제의 현황
2.1. 지역적 환경문제

2.1.1. 대기오염
2.1.2 수질오염
2.1.3. 해양오염
2.1.4. 토양오염과 사막화
2.2. 지구적 환경문제

2.2.1. 지구온난화
2.2.2. 오존층 파괴
2.2.3. 생물종 다양성 소멸 및 감소
2.2.4. 기타의 지구적 환경문제
3. 환경오염의 원인
3.1. 선진국에서 환경문제의 원인
3.2. 신흥공업국에서 환경문제의 원인
3.3. 저개발국에서 환경문제의 원인
4. 맺는 말

본문내용

1. 환경문제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환경문제’란 인간의 활동이 자연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그 악영향이 다시금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관계를 가리킨다. 환경문제는 크게 자연자원의 고갈로 말미암는 자원부족과 환경오염으로 말미암는 환경파괴 두 가지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1.1. 자원의 고갈

자연자원이란 농업생산물, 수산물, 임산물, 광물자원, 수자원, 에너지자원 등을 포괄하는데, ‘재생가능자원’(renewable resources)과 ‘재생불능자원’(nonrenewable resources)으로 나뉜다. 재생불능자원이란 고갈(枯渴)성 자원으로서 석유, 석탄, 철광석과 같이 인간이 한 번 사용하면 그 부존(賦存)량이 줄어드는 자원을 말한다. 한편, 재생가능자원이란 바다 물고기나, 삼림, 수자원처럼 이용 가능량이 시간대에 따라 일정하지 않고 변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에 이용할 수 있는 물량이 유동적인 자원으로서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재생이 가능한 자원을 말한다. 그러나 재생가능자원이라고 해서 언제나 회복 가능한 것이 아니다. 자원의 소모나 파괴상태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그 회복이 영원히 불가능하게 된다. 동‧식물자원의 경우 소위 ‘임계역’(critical zone)이 있어서 개체의 수가 임계역보다 크면 해당 동‧식물은 계속 증식하지만 남획이나 남벌 혹은 기타의 이유로 개체의 수가 임계역보다 적어지면 해당 동‧식물은 멸종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고갈이 불가피한 재생불능자원은 아껴 쓰고, 가능하면 재생가능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생산해야 한다. 그런데 인류의 역사는 그 반대의 길을 걸어 왔다. 17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인류의 의식주는 거의 대부분 재생가능자원으로부터 조달되었으나 지난 200여 년 사이에 대부분 재생불능자원으로 대체되었다. 이정전, 『녹색경제학』(한길사, 1994), 64-65.
예를 들어 의복 재료는 목화, 양털, 누에고치, 삼베 등에서 요즘은 화학섬유로 변했으며, 식량 생산은 재생 가능한 퇴비 대신에 화학비료로 대체되었다. 에너지원 역시 풍력, 수력 등 재생가능자원으로부터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재생불능자원으로 바뀌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