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구조주의 문학이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16 | 최종수정일 2015.0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껏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구조주의의 배경
구조주의의 발전
문학연구에서의 적용
주요이론
결론-의의와 한계
※첨부-수업활용

본문내용

1. 서론

구조주의는 1960년대에 들어와서 K.마르크스, M.하이데거, S.프로이트 등의 견해에 대립하여 프랑스에서 새로이 형성된 사상적 조류이다.
그러나 내용적으로는 실존주의나 마르크스주의와 같이 명확한 형태를 갖춘 사상적 경향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류학자·사회학자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철학자 M.푸코, 리시안 세바크, L.알튀세르, 정신분석학자 J.라캉 등이 구조주의를 주창한 주요 멤버인데, 그들 사이에서도 통일된 의견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공통점이 있다면 마르크스주의나 실존주의 등 이제까지의 사상적·사회과학적 업적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현대과학의 종합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본 글에서는 구조주의의 배경과 발달에 대해서 알아본 후 다양한 구조주의의 분야 중 문학과 연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구조주의의 배경

(1) 반 실존주의
문학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방식은 보통의 독자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몇 가지 믿음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우리는 오랫동안 문학작품을 작가의 창조적 삶에서 나온 산물이며 이는 작가의 삶의 정수를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므로 문학의 텍스트를 통해서 우리는 작가의 사상이나 느낌들을 정신적으로 또는 인간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고 믿어왔다. 우리는 또 하나의 가설을 진실이라고 믿고 있는데 그것은 좋은 책은 인간의 삶에 대한 진실을 담고 있다는 생각이다. 이를테면 소설이나 희곡은 우리 현실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우리에게 알려준다고 우리는 생각한다.
그러나 구조주의자들은 작가는 `죽었으며` 문학적 서술은 진실을 말해주는 기능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에게 납득시키려고 노력해왔다. 로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그가 1968년에 쓴 글에서 이 같은 구조주의적 관점을 매우 강력하게 서술하면서 작가들은 이미 존재하는 글들을 섞어서, 재조립하고, 다시 전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 글을 써서 자신을 `표현`할 수는 없고 `언제나 이미 씌어져 있는` 언어와 문화라는 엄청난 사전에서 끌어내어 글을 쓰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구조주의의 정신을 묘사하기 위해 `반인본주의(Anti-Humanist)`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이 아닐 것이다. 구조주의자들 자신도 실제로 이 용어를 사용하여 인간 주체를 문학적인 의미의 원천이며 기원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형태의 문학비평에 대한 반대하는 자신들의 입장을 강조해 왔고 소쉬르의 언어학을 그 방법론적인 측면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테리 이글턴,「문학이론입문」, 인간사랑, 2001
김치수,「구조주의와 문학비평」, 기린원, 1989
레먼 셀던,「현대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