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William Carlos Williams의 The Red Wheelbarrow 분석 및 감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William Carlos Williams의 The Red Wheelbarrow 분석 및 감상이구요..
해석 포함되어 있네요..

목차

1. 작가 소개
2. 작품 해설
3. 주제
4. 감상

본문내용

2. 작품 해설
“The red wheelbarrow” 는 리듬이 단편에 불과하지만 어떤 억제할 수 없는 고양된 기쁨을 나타낸다고 Williams는 스와니 리뷰(Swanee Review)(1944 가을호)에서 이 작품에 관하여 말한 바 있다. Williams는 위대한 주제를 가볍게 생각하고 어떤 주제이든 올바로 파악한다면, 그 특별한 기호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이 작품에서 분명히 한다. 각 행은 다른 행이 그것을 완성하도록 미결상태로 있고, 작품전체는 모든 것들이 붉은 외바퀴 손수레에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작품에는 소우주가 암시되고 있으므로 작품 속에 있는 모든 것들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이 붉은 외바퀴 손수레에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Williams는 "우리만이 살고 있는 영원한 순간을 세련되게 하고, 명료하게 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단 하나의 힘 즉 상상력을 사용할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이 작품은 일본의 "하이꾸"와 유사한 형식의 간결한 시편으로, 시인의 감정을 전혀 개입시키지 않고, 객관적인 사물만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작품의 내용도 마당 한 켠에 손수레가 놓여 있고 비가 내리는 가운데 하얀 병아리들이 손수레 옆에서 놀고 있는 고즈넉한 시골 마당의 한 광경을 상상할 수 있다.
하얀 병아리들 옆에 있는 비에 젖은 붉은 손수레는 시각적인 선명한 이미지를 제시한다. 그 손수레에는 무엇인가가 "너무 많이" 달려 있다. 일차적인 의미로는 손수레에 너무 많은 짐이 실려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손수레는 인간이 작업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도구이므로 여기서 시인은 손수레에 의존하는 인간의 노역까지 생각하여 "너무 많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또한 손수레는 보통 바퀴가 하나 있고 손잡이가 두개 있는 형태인 것을 생각해보면, 지금은 세워져 있지만 사용할 때에는 균형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한 것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인간의 삶의 위태로움과 균형유지가 필요함을 강조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첫 행에 나오는 동사 "달려 있다"의 주어를 "너무 많이"로 보았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주어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어가 없는 것으로 보든 또는 여기에서 해석한 것처럼 "너무 많이"를 주어로 보든 그것이 추상적인 무엇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의미상 큰 차이는 없다. 인간의 노역과 그 옆에 아무 걱정도 근심도 없는 병아리의 모습이 명확히 대조되는데 공통점은 그들이 모두 빗물에 젖어 있다는 점이다. 병아리가 하얀 색인 것은 그 병아리가 세속의 때가 전혀 묻지 않았음을 암시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