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축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럽의 축제에 대한 레포트자료입니다

목차

유럽의 축제(1)
유럽의 성과 궁전(2)

본문내용

축제를 뜻하는 영어의 `페스티발`(festival)이나 독일어의 `페스트`(Fest)는 라틴어 `페스투스`(festus)에서 유래한 말이다. `페스투스`는 종교적인 의식에 들어간다는 의미이다. 또 축제를 뜻하는 독일어 `파이어`(Feier)는 라틴어 `페리에`(feriae)에서 파생된 말인데, 이는 일을 하지 않는 날을 뜻한다 한다. 이 두 말에서 축제란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 종교적 의식에 들어가는 것이라는 축제의 기본적인 의미를 읽을 수 있다.
독일의 대문호 볼프강 폰 괴테의 "낮에는 노동, 저녁에는 친구들! 바빠지는 일주일, 흥겨운 축제!"(Tages Arbeit, abends Gäste! Saure Wochen, frohe Feste!)라는 말처럼 축제는 반복적이고 단조로운 일상과 대비된다는 점, 즉 일상에서의 탈피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물론 유럽의 축제를 모두 같은 잣대로 설명할 수는 없을 것이다. 유럽은 한편으론 많은 부분에서 공통성을 갖고 있긴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나라마다 각기 다른 문화와 전통을 발전시켜 왔기 때문에, 축제 또한 공통성과 상이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보여준다.
가장 큰 공통성이라 하면 역시 기독교 문화일 것이다. 유럽의 축제를 이해하려면 역시 기독교 문화와 그와 관련된 종교 축제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 과제일 것이다(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기본적 지식은 독일의 축제 편을 참조). 유럽은 역사적으로 볼 때 기독교의 세례를 받은 지역으로, 기독교가 이 지역 문화 곳곳에 깊숙이 자취를 남겨 놓았다. 유럽 어느 나라에나 크게 성탄절과 부활절, 성령 강림절을 중심으로 한 교회력상의 절기가 통용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종교 축제는 현재 유럽의 축제의 근간을 이룬다 할 수 있다.
이와는 달리 나라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다른 전통과 풍습으로 생긴 많은 민속축제들이 있다. 이들 축제 역시 살아 숨 쉬는 유럽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들이다.
유럽의 문화를 소개하고자 하는 본 강의는 우선 제1장과 제2장에서 유럽의 축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중요한 몇 나라를 선택하고자 한다. 제1장(제1주 강의)에서는 독일과 이태리의 축제를, 제2장(제2주 강의)에서는 프랑스와 스페인의 축제 및 기타 다른 나라의 축제를 소개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