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지역연구과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과제입니다. 사진도 함께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자연환경
2. 주민구성
3. 역사
4. 정치
5. 경제
6. 사회
7. 문화

본문내용

1. 자연환경
노르웨이는 스칸디나비아 산지가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평야는 남부의 여러 하천 연안의 폭이 좁은 평지 외에는 거의 없다. 스칸디나비아 산지는 실루리아기(紀) 말의 칼레도니아 조산운동에 의해 심한 습곡을 받은 뒤 침식에 의해 준평원화(準平原化)하였다가, 다시 중생대 말에서 제3기에 걸쳐 일어난 알프스 조산운동의 여파를 받아서 융기한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스칸디나비아 산지는 1,000∼2,000m의 고원 지형을 이루면서 곳곳에 잔구가 있다. 그중 가장 높은 산지가 남부의 요툰헤이멘 산군(山群)으로 최고점은 갈회피겐산(2,468m)이다. 제4기의 빙기(氷期)에는 이 융기 준평원이 북부 유럽을 넓게 덮었던 빙상(氷床)에 의해 침식되어, 호수에 잠긴 수많은 와지(窪地)와 깊은 U자곡(字谷)이 형성되었다. 빙상의 후퇴와 바닷물의 침입으로 U자곡의 일부가 육지에 깊이 파고드는 피오르드[峽灣]를 형성함으로써 해안선이 매우 복잡한 피오르드 해안이 만들어졌다.
피오르드 중 가장 긴 송네 협만은 연장 185km에 달하고, 그와 같은 피오르드가 노르웨이의 전 해안에 걸쳐 발달했기 때문에 노르웨이의 해안선 총연장은 지구 둘레의 약 반에 해당하는 2만km에 달한다. 피오르드는 항만으로 이용되는 외에, 높이 수백 미터에 달하는 양안의 절벽이나 강물이 폭포가 되어 낙하하는 현곡(縣谷)의 웅대한 경관 등에 의해 관광지를 이룬다.산지에는 빙하(氷河)가 남아 있는데, 요툰헤이멘 산지 서쪽에 있는 요스테달스브레 빙하는 유럽대륙에 잔존하는 최대의 빙하로, 면적은 1,000㎢를 넘는다. 스카게라크 해협으로 흘러드는 글로마강(江)·로겐강(江) 외에는 장대한 강이 없으나, 모든 강이 계단상의 지형을 급류를 이루어 흐르기 때문에 수력개발에 적합하여 노르웨이는 세계적인 수력발전국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