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동서대)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을 비교 한것 입니다...
리포트 만점짜리 자료 입니다..
다른 글들이랑 많이 다를것입니다.

목차

1.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적 배경 비교

2.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적양식의 특성 비교
1) 건축재료
2)구조
3)공간
4)오더

3. 그리스와 로마의 신전비교

4. 그리스와 로마의 도시비교

본문내용

1.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적 배경 비교
그리스 미술은 아테네 지역을 중심으로 기원전 8세기경부터 로마의 지배를 받기 전인 2세기경까지 번창한 지중해 중심 미술이다. 그리스 문명의 뿌리가 된 고대 문명으로는 그리스 본토의 크레타 문명과 미케네 문명, 그리고 5000년의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이집트 문명을 꼽을 수 있다. 이 중 크레타 문명과 미케네 문명을 고대 그리스 미술의 선조로 보는 이유는 이들 문화가 그리스 미술의 시작인 기하학적 양식기의 특징을 선험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집트 미술의 경우 그리스 건축, 조각, 회화 양식에 기틀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철학과 수학의 발달을 중심으로 문학, 음악, 연극, 건축 등 문화 전반에 걸쳐 서양 문명사에 눈부신 업적을 이룩하였다. 그리스인들은 균형, 비례, 조화의 세 요소를 예술의 기본 요소로 삼고 미술 양식에 엄격히 적용하였다. 그 결과 그리스 예술 작품은 "이상미"의 극치를 이루어내었으며, 건축에서도 이러한 그리스 예술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그리스의 건축 양식은 에게시대의 미노아와 미네케가 붕괴된 후 그리이스 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된 B.C.1100년경부터 로마제국에 의해 정복된 B.C.30년까지, 서양문화의 근원인 그리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배경으로 고대 그리스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서 로마건축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의 원형적인 양식이 되고 있다.
그리스 건축의 감정적이 아닌 지적인 특성을 가지며, 정교한 비례와 우아한 선에서 그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그리스 건축에서는 선, 형태, 균형이 강조되었고, 색채나 표면 장식에는 비중을 덜 두었다. 그리스 건축은 초기에는 이집트의 영향을 받았으나 그대로 모방하지 않고 보다 우아하고 장식적인 많은 몰딩을 사용하였다. 그리스인들은 많은 형태의 몰딩을 창안하였는데, 우아하고 자유로운 디자인으로 수학적 곡선과 유사한 그리스 몰딩은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그리스인들은 원주에 플루팅이라는 오목선의 세로골 장식을 사용하고, 건물 외부에 구조물로서의 기둥을 최초로 사용하였다. 비례와 세부사항을 중시한 그리스 건축은 단일체를 이루는 완전한 구성미를 보여준다. 그리스인들은 아치나 돔 구조는 사용하지 않았으나, 지붕구조나 천정 지주에 석재 들보나 상인방 대신 나무로 된 트러스를 개발ㆍ이용함으로써 실내에서 기둥은 사라지고 벽 사이의 간격이 더 넓어질 수 있었다. 이러한 그리스의 몰딩 디테일과 비례 이용방법 및 장식물의 특성은 이후 시대에도 전수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