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 반도체시장 예측자료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세계 반도체시장에 대한 전망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세계 반도체 시장 예측
2. 2001년 이후, 신흥국 수요가 반도체의 플러스 성장을 견인
3. PCㆍ휴대전화ㆍ평면 TV가 반도체 수요의 50%를 점유

본문내용

과거 반도체 시장에서 호황기와 불황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수량 기준 시장이 급성장할 때는 수급 밸런스의 균형도 타이트하게 되기 때문에 가격도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수량, 가격 모두 성장하기 때문에 그 해의 금액 기준 시장 성장률은 수량 기준을 상회하며, 전년대비 30~40%라고 하는 다른 산업에서는 볼 수 없는 급성장을 이끄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불황기에 들어서면 수량 기준 시장이 마이너스로 성장하고 수급 밸런스의 균형도 크게 느슨해져 가격도 하락한다. 그 결과 금액 기준 시장은 수량 기준 이상으로 떨어져 전년비 -30%와 같은 감소도 있다. 실제로 2001년에는 수량 기준 시장이 -21%, 단가하락이 -14%, 금액 기준 시장이 -32%인 큰 불황이 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 금액 기준으로 마이너스가 되는 커다란 불황은 반도체 시장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특징적인 것은 수량 기준 시장이 마이너스가 되어도 항상 플러스 성장을 했다. 이때까지 수요의 중심인 미국, 유럽, 일본에 더해 2000년 이후는 중국과 인도라고 하는 신흥국가의 수요가 시장을 견인한 요인으로 판단된다. 신흥국가 수요는 인구도 많고, GDP가 상승하는 만큼 구매력도 올라가며, 특히 휴대전화 등은 매년 시장의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성장을 기록해 왔다. 이것은 반도체 시장에도 좋은 영향을 주어 2001년 이후 수량 기준으로 반도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그 결과 반도체 단가도 크게 무너지지 않았고, 금액 기준 시장에서 성장률의 둔화는 있었지만, 절대액에서 5년 연속 플러스 성장을 거두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