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육의 전문성, 특수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간략하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교육의 전문성
2. 교육의 특수성

본문내용

ꊱ 교육의 전문성

교육자치제가 필요한 이유로 흔히 교육의 전문성을 든다. "교육 이 특수한 성격을 지니고 있고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조성해주 는 교육행정도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도의 교육적 식견을 갖춘 요원들에 의해서 관 리·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윤정일 외, 1996 : 682).

한 분야의 권위자는 보통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으로서, 그 분야에 관한 한 무엇이 옳고 그른가 하는 결정을 내려줄 수 있는 사람, 문외한들이 자문을 구해야 하는 사람이다. 또한 전문직이란 그 직의 수행에 고도로 체계적 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으로서,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문외한 들의 간섭과 통제없이 일을 해나갈 수 있는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래서 보통 자율성 과 전문성은 표리관계에 있다고 여겨진다. 자율성을 부여받으려면 전문성이 전제되어야 하 며, 자율성이 보장되어야만 명실공히 전문직으로서의 그 소임을 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 사는 교육의 전문가이며, 적어도 교육에 관한 한 다른 사람들의 간섭과 통제를 받아서는 안 된다. 따라서 교육자치의 핵심은 전문가로서 교사가 자율적으로 교육을 해나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이기우(1997 : 37)에 의해 잘 지적되었다. 교육의 특수성 으로부터 유래하는 교육자치는 교육의 담당자인 교사가 교육행정청의 획일적인 규제와 간섭 으로부터 독립하여 법규의 범위 내에서 자기책임하에 교육을 하도록 보장함으로써 교육의 목적을 보다 잘 달성하려는 데 그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기우는 "교육자 치의 본질적인 요소는 교육주체와 교육행정청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고 하면서 지 방교육행정기관과 지방일반행정기관의 관계는 교육자치와 본질적인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이 일반행정기관과 분리되어 있다 하더라도 여전히 교육행정청이 교사를 간섭·통제하고 있다면 그것은 교육자치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자치에 대한 대 단히 중요한 지적이다. 그러나 교육자치의 일차적인 의미가 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라고 해서 교육행정이 일반행정과 분리될 필요가 없다고 볼 이유는 없다. 교육행정이 일반 행정과 분리되어야 하는 까닭 역시 교육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 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