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 vs 영화]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소설의 측면과 영화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 양자를 서로 비교분석해 표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1.작가 소개 및 작품활동
2.등장인물 및 성격
3.소설의 줄거리
4.작품분석 및 해설
5.작가와 시대배경의 관계
6.작가의 현실인식을 반영하는 대립적 구도를 통해 본 시대적 의미

Ⅱ. 영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영화 개요
2.감독 소개 - 이원세 감독
3.등장인물
4.줄거리
5.감상 포인트
6. 영화 해설
(1) 영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당시의 시대적 상황
(2)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3) 소설 VS 영화
7.영화 평가와 영화사적 의의
(1)영화의 평가
(2) 영화사적 의의

본문내용

1976년<문학과 지성>겨울호에 발표되어 제 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12편의 작품으로 구성된 연작소설로 도시 빈민의 가난한 삶과 처참한 패배의 한을 다루고 있다.
이 소설은 과거와 현재가 뒤섞이고 상황이나 말들이 연상 고리가 되어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어 난해한데도 발표 이후 문단과 독자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아왔다. 이는 1970년대 산업화로 황폐해진 하층민의 삶을 이해하고자 한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의 성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최근 작가 조세희는 작품의 이해를 어렵게 하는 소설의 구조가 문학적인 성과를 위한 장치가 아니라 표현의 자유가 극도로 제한된 1970년대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작가는 우화적 기법으로 난장이 일가로 상징되는 가난한 소외계층, 공장 노동자들의 삶을 파헤친다. 특히 난장이의 왜소하고 어눌한 모습을 통해 당시 광포한 산업사회로 접어든 70년대 우리 사회의 허구와 병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현실적 이야기를 사실적 묘사로만 일관하지 않고 모더니즘적 기법을 이용하여 상황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한 것도 이 작품의 장점이다. 최근 소설이 일회용 소모품으로 여겨지는 세태에 경종을 울릴 뿐 아니라 아버지 세대의 감동을 아들 세대에 고스란히 전해주는 우리의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걸러줄 우리 시대의 고전인 것이다.
소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과 영화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통해 70년대 시대상황과 소외계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동규, 「교과서 전작품 해설집」, 도서출판 인디북, 2004
김선, 「한국현대소설」, 예문당, 1998
최원식 외, 「20세기 한국소설 28-조세희·윤흥길」, (주)창비, 2005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분과, 「1970년대 장편소설의 현장」, 국학자료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