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하대학교 문화탐방 합격본1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4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인하대학교 문화탐방
합격본들입니다
문화탐방 준비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같군요..

목차

- 팀원소개 및 SWOT분석 -

1.나마스인디아! 란

2.나마스떼 인디아! 구성원과 지도교수님

3.우리팀의SWOT분석

- ‘나마스테 인디아’의 인도로 가는길 -

1.탐방분야

2.탐방테마

3.주제선정계기

4.탐방의 목적

5.탐방일정 및 예산

첨부★1

본문내용

Ⅰ. 여는 글

지금 현재 서울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은 무엇일까? 바로 시민의 발 ‘지하철’이다. 하지만 지금 서울지하철은 만년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서울지하철공사(5~8호선)에 따르면, 2004년 결산 결과 총 비용 9893억 원, 총수익 8241억 원을 기록해 1652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한다.
현재 서울 지하철의 규모는 세계4위이며, 연 수송인원은 세계3위라고 한다. 하지만 외적으로 방대한 규모와는 달리 전체 서울지하철의 적자액은 무려 1조원에 달한다고 하니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과연 이런 만년 적자에 대한 대책은 없는 것인가?
조사를 하던 중 3년 연속 흑자를 내며 기본운임 또한 3년 연속 동일한 지하철의 가진 국가를 알게 되었다. 바로 아시아의 4대 소룡에 속하는 대만의 지하철 MRT이다.
MRT는 Mass Rapid Transit의 약자로서 ‘대중들의 신속한 교통수단’이라는 뜻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전철방식인 ‘중전철’과는 조금 다른 개념인 ‘경전철’이다.
지하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이며, 건설비, 인건비용이 저렴하므로 최근의 선진국에서는 지하철의 대체수단, 위성도시 연결, 관광지 루트로서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싱가폴에서도 이 방식의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다.) 대만을 여행해본 여행객, 유학생들의 경험에서 우러난 증언에 따르면, 중국어와 한문을 잘 알고 있다면, 쉽게 대만 곳곳의 명승고적지를 여행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지하철의 계속되는 적자운영을 대만 지하철의 성공적 운영 비결을 통하여 구체적인 개선책을 제시해보는 것이 이번 탐방의 목적이다.
또한 대만에 가서 설문조사를 통해 대만 사람들의 대만 지하철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 직접 대만지하철을 견학하고 이용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지하철과 대만지하철이 어떤 점이 다른지 직접 느껴보려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지하철의 개황
- 조사범위가 매우 넓으므로 서울지하철로 국한하였다.

1) 운행시간
주말, 공휴일- 종착역기준으로24시(00시)
평일(월~금)- 1호선(서울역~청량리), 2호선, 3호선(구파발~수서), 4호선(사당~당고개),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은 (25시)-01시까지 심야운행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탐방완성본[1].hwp
탐방.hwp
해외문화탐방활동계획서.ppt
문화탐방.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