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빈치코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소설 `다빈치 코드`의 헛점을 신학적으로 분석해 그 오류를 지적해 보았다.

목차

Ⅰ.기독교 교회형성 당시의 교회 지도자들의 활동
Ⅱ.다빈치 코드에서 콘스탄틴이 정치적 목적으로 사장시켰다고 하는 영지주의 복음서들이
신약 시대의 역사를 말해주는 신빙성있는 문서인가?
Ⅲ.막달라 마리아와의 결혼 - 다빈치 코드의 핵심/과연 초기교회들이 예수님의 가르침을 왜곡하
고 성녀를 제거하였는가?
Ⅳ.정경의 결정과정에 조작이 있었다는점에대하여,콘스탄틴과 로마의 정치적 농간이 있었는가?
Ⅴ.신약성경의 J은 전설과 신화이다?-J의 실체에 대하여
Ⅵ.미트라 코드-기독교가 다른종교를 모방했다./기독교신앙의 기원 및 발전
Ⅶ. 그 외 다빈치 코드에서 왜곡되어지는 자료들

- 나가는 말 -

본문내용

댄 브라운이 지은 베스트 셀러 소설 ‘다빈치 코드’가 최근에 기독교계를 비롯 출판계에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소설의 내용이 매우 독창적이면서 무엇보다 마치 사실인양 모든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더 깊이 들어가 그 사실인양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숨겨진 비화를 다루고 있는데,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진정한 신(神)이 아니고 막달라 마리아와 결혼했으며 그의 후손들이 지금도 살아있다는 이야기를 아주 사실적으로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소설은 기독교라는 종교가 예수 그리스도 사후 AD100~300년 사이에 교회 지도자들에 의해 조작된,만들어진 종교라고 마치 사실을 폭로하듯이 논리적으로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료를 조사하면서 알게된,이러한 ‘다빈치코드’에 관련하여 제기되는 반론들은 그 책의 권수만도 셀 수 없고 또 다루는 범위에 있어 대단히 광범위하고 신학뿐만 아니라,역사학,고고학,미술학,종교학등에 걸쳐 분량또한 만만치 않았다.그리고 심지어 어떤책들은 출판사업의 상업주의에 편승한,내용면에서 부실한 그런 책도 있음도 발견하였다.
그렇기에 실질적으로 모든 내용을 다 다룬다면 몇날 몇일을 소요해야 할것이다.자료를 조사하면서 우리는 다빈치코드의 거짓을 말하는 부분이 대개 두부분으로 나눠지는 것을 볼수 있었는데,
1.성경을 곡해한 부분과
2.역사를 왜곡시킨 부분(고대 역사학이나 고고학,중세 미술학등등 )으로 볼수 있었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선 다빈치 코드가 왜곡하고 있는 세부적인 여러부분중 다른 것은 차치하고 성경/신학적인 부분과 관련된 몇가지 주요 Main Issue와 그 외에 몇가지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다빈치 코드 1,2권(댄 브라운 저 , 양선아 역 , 베텔스만 코리아 2004)
/다빈치 코드 깨기 (어윈 루처 저 , 이용복 역 , 도서출판 규장 2004)
/다빈치 코드에 숨은 거짓과 진실 (리처드 어베니스 저 ,편집부 역, 라이트하우스
2004)
/다빈치 코드 진실인가? 허구인가?
(행크 헤네그라프 ,폴 마이어 공저 ,김병두 역,생명의 말씀사 2004)
/ 그 외 Duranno.com 의 다빈치 코드 관련 왭페이지 문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