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자주의와 지역주의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자주의와 지역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자주의 vs 지역주의
(1) 다자주의(의미 및 종류)
(2) 지역주의(의미 및 종류)

3. 한국경제의 영향

4. 결론

본문내용

세계 경제는 국가 간 무역을 통해 발전해 왔는데 개방과 반개방의 줄타기를 해 왔다. 오늘날 세계 경제는 다자주의의 큰 틀 속에서 권역별 지역주의가 공존하는 묘한 이중구조의 상황이다. 특히 21세기 들어 세계무역기구(WTO)를 중심으로 한 자유무역 가속화에 대한 일종의 반대급부로 지역별 자유무역협정(FTA)과 같은 지역주의가 확산되는 추세다. 세계무역기구(WTO) 출범 당시 지역통합 움직임이 줄어들 것이란 기대와 달리 지난 10년간 지역통합은 오히려 더 활발해졌다.
무역에 경제의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주변국과의 협력과 대화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APEC은 우리가 유일하게 가입한 지역협력체다. 동남아 국가들은 ASEAN으로, 중국은 화교권으로 뭉치고 있는 마당에 APEC과 ASEM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선진국과 개도국의 중간자적인 역할로 입지를 확고히 하며 국가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또한 세계경제의 불균형, 중국의 성장이라는 대외적 환경 변화 속에서 상품 수출 중심의 통상구조를 다변화· 고도화하고, 개방으로 인한 국내 조정 비용을 최소화해야 할 처지에 있다. 그러므로 한국은 서비스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FTA를 포함하는 '복합통상국가형'으로 정책 목표를 전환해야 한다.
앞뒤를 치밀하게 재가며 다자주의, 지역주의 두 개념 사이에서 적절한 밸런스를 맞춰가야만 한다. 내실 있는 줄서기를 하지 않으면 글로벌 경쟁 대열에서 언제든 밀려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