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빈혈예방 및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 학습지도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빈혈예방 및 개선의 위한 영양교육 학습 지도안 입니다.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빈혈 예방 및 개선을 주제로 한 이유: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어 식품기호와 건강한 식습관의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이고 성장 발달을 위해 적절한 영양 섭취가 매우 필요하다. 이 시기의 불규칙한 식사는 청소년의 성장장애와 건강을 해치며, 이 시기에 형성된 식행동이 일생을 좌우하게 될 경우가 많으며, 불량한 식생활은 신체적 발육을 저해할 뿐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 상태에도 영향을 미치며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특히 여고생의 경우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식품 섭취 기피 현상에 따른 철분 영양 결핍의 문제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또한 급격한 신체 성장과 월경으로 인한 혈액 손실 등으로 철분영양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Mortenson 등 1993). 최근 뉴스보고에 따르면 학교 헌헐 봉사에 있어서 헌혈 부적격자가 전체 학교 여고생의 반이 넘는다는 사실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철분 결정성 빈혈의 위험 인자는 불충분한 철분 섭취, 낮은 철분의 이용률로 보고(Du등 2000)되고 있는데, 1998년도 국민 영양조사에 의하면 13-19세 여자의 1일 철분 섭취량은 10.8mg으로 한국인 영양권장량의 67.2%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권장량 대비 75% 미만을 섭취하는 비율은 전체 연령으로는 48.6%로 보고되었고, 여자 13-19세 연령군에서 69.7%로 나타나 철분 요구량이 높은 청소년기에 있어 영양 섭취가 불량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그러므로 여중생, 여고생을 대상으로 영양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에게 나타나는 철 결핍성 빈혈을 개선하기로 한다.


-대상: 여고생

-장소: 학교 교실

-시간: 20분내외

-활용자료: 파워포인트, 빈혈관련 동영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