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잭웰치의 `끝없는 도전과 용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3.03 |등록일 2006.11.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잭웰치의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세계 최우량기업으로 손꼽히는 제너럴 일렉트릭(GE)은 20년 전만해도 비틀거리는 공룡기업에 지나지 않았다. 이런 기업이 5,000억달러가 넘는 시장가치에 역동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잭 웰치라는 뛰어난 인물이 그 중심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가 GE의 최고 경영자로 임명됐을 때 미국의 시사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5피트 8인치의 땅딸막한 키, 근육질의 체격, 그에겐 버컨 힐의 버스 수리공이 더 잘 어울린다"고 비아냥거렸다. 그러나 잭 웰치는 주변의 냉소를 일소하고, 20만명의 노동자를 내모는 과감한 감량경영을 단행하면서, 신 개념의 성공전략을 몸소 실천해 보였다.
나는 왜 잭웰치가 최고의 CEO로 칭송 받는지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었다. 하지만 끊없는 도전과용기를 읽고 난 순간 그이유를 알수 있었다.
잭 웰치는 어린 시절에 앞으로 무엇이 되겠다는 생각은 전혀 해본 적이 없다. 처음에 그의 어머니는 그가 목사가 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어느덧 그 희망을 포기하고 그가 성공하기를, 즉 좋은 직업을 갖기를 바랬다. 그의 아버지는 잭이 장차 무엇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잭은 1935년 11월 19일 매사추세츠주 피바디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존 프란시스 웰치 주니어였지만 사람들은 그를 잭이라고 불렀다. 잭웰치의 부모는 아일랜드 이주민의 자손이었고 잭을 어머니는 36세, 아버지는41세에 나았다. 고등교육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잭에게 공부를 강요하지 않지는 안았다. 어머니인 그레이스는 숫자계산에 매우 능했기 때문에 자주 이웃들의 세금신고서를 대신 처리해 주곤 했다고 한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물려 받은 가장 큰 선물은 자신감이라고 했다. 경기에서 질때에도 잭웰치 어머니는 만일 패배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모른다면 넌 결코 멋지게 승리하는 방법 또한 알수 없을거다. 이사실을 깨닫지 못하면, 넌 더이상 경기를 할 수없어 라고 말했다. 이것은 잭웰치에게 승리의 기쁨과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자세의 중요함을 가르쳐 주었다. 이는 또한 잭웰치의 기본적인 경영 신념의 많은 부분들- 이기고 위해 열심히 경쟁하는 것, 당근과 채찍을 번갈아 사용하며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 목표를 보다 높게 설정하는 것, 그리고 사람들이 임무를 확실히 완수하도록 가차없이 추궁하는 것-또한 잭웰치는 어머니에게 배운 것이다. 어머니가 숙제를 철저히 검사했던 것처럼 그는 회사에서 끊임없이 업무를 점검했고 "숙제를 마칠 때까지는 내려오지 마라"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필생의 교훈으로 새겼다.
잭웰치의 아버지 존은 보스톤 앤드 메인 철도에서 기관사로 근무했다. 조용한 성품에 아들의 교육은 전적으로 아내에게 일임했다고. 잭웰치은 약간 말 더듬는 버릇이 있었는데, 그의 어머니는 그런 잭웰치에게 말 더듬는 버릇은 결점이 아니라, 다만 그의 머리가 이야기하는 속도보다 빨리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라고 잭에게 일깨워주었다. 잭웰치의 어머니는 늘 잭웰치가 스스로 모든 일을 하게 하였다. 잭웰치의 생각으로는 어머니의 형제자매가 심장병으로 모두 젊어서 죽었기 때문에 어머니 자신도 일찍 죽을지 모르는데, 그때 혹시 잭웰치가 자기 일을 스스로 헤쳐나갈 수 없을까봐 염려했기 때문이였다. 잭의 어머니는 66세에 세상을 떠났는데 당시 잭의 나이는 26세였다, 이모든 어머니의 배려로 잭웰치는 모든 일을 스스로 헤나갈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잭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