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자살과 이론적 접근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자살에대해서 여러 방면으로 이론적인 접근을 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살이란?
2. 뒤르켐의 자살론
3. 자살의 역사
4. 자살의 이해
5. 자살과 종교
6. 기독교의 자살해석
7. 자살의 법적해석
8. 국가별 자살통계
9. 혈액형과 자살
10. 자살의 원인
11. 자살의 예방

본문내용

1. 자살이란?
자살이란 행위자가‘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라고 사전에 명시되어있다. 그러나 과거의 사형 제도인 사약이나 2차대전의 일본의 神風(카미카제)와 같은 특별한 경우의 죽음을 자살로 볼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는 모호하다. 또한 자살은 각 사회와 문화나 종교에 따라 그것을 죄악으로 보기도 하고 개인의 자유라고 정의 짓기도 한다. 이처럼 자살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뒤르켐의 자살론.
프랑스의 사회학자인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은 자신의 저서인‘자살론’에서 자살을 사회학적 이론에서 접근하였다. 뒤르켐은 많은 통계학적 조사를 통해서 자살은 신경 쇠약증이나, 정신병같은것과는 확정적 관계가 없고 하나의 사회 현상이라고 밝혔다.
뒤르켐은 자살의 유형을 사회통합도에 따라 `이기적 자살`과 `이타적 자살`로 구분하였고, 사회적 규제에 따라 `아노미(anomie)적 자살`과 `숙명적 자살`로 구분하였다.
이기적 자살 - 개인의 사회통합도가 약할 때 발생하는 자살을 말한다. 행위자가 사회에 적응 하지 못할 때, 소외감이나 비관에 의한 자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타적 자살 - 개인의 사회 통합도가 높을 때 발생하는 자살을 말한다. 2차대전 당시의 일본군은 나라를 위한다는 명목아래 자살을 행했다. 또 군주가 죽었을 때 따라죽는 신하와 같은 경우도 이타적 자살에 속한 다.
아노미적 자살 - 아노미는 무규범 상태를 뜻한다. 사회에는 일정한 규범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사회.경제적 격 변기에는 이러한 규범이 변화하는 사회의 속도를 따라 기지 못해 가치가 붕괴되고 무규범 상태에 빠 지게 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나약한 개개인은 혼란스러워지고 극단적으로 자살을 택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실례로 경제 대공황이나 우리나라에 IMF위기가 왔을 때 많은 수의 사람들이 자살을 했 던 것이다.
숙명적 자살 - 사회가 개인의 욕망을 과도하게 억압할 때 숙명적 자살이 일어난다. 이것은 절망속의 자살이다. 대표적 예로 노예의 자살을 들 수 있다.
뒤르켐의 자살론은 철저히 개인의 문제라 여겨졌던 자살을 사회적인 문제로 끌어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3. 자살의 역사.
원시시대의 자살 - 과거 식량의 생산성이 떨어지던 시대에는 인간이 노쇠하여 앞가림을 못하게 되면 스스로 목숨을 끊는 풍조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고려시대에 이러한 풍습이 있었으니 미루어 추측하건대 원시시대 의 자살은 먹고 사는 문제에서 기원하지 않았을까 한다.
고대의 자살 -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에는 자살이 어느 정도 미화된 경향이 있었다. 철학적 인간이 최종적으로 탐구하 는 과정이라는 그런 사상이 지식인 계급에 퍼져있었고 이 시대에는 지식인이나 부유층에서의 자살 이 많았다.
중세의 자살 - 중세는 기독교가 모든 것을 압도하던 시대였다. 따라서 자살은 죄악시 되었고 이는 서양사회에 아직 까지 그 흔적이 남아있다.
근대의 자살 - 근대에 들어 산업화가 되면서 여러 사회문제들이 대두되고 뒤르켐과 같은 학자들은 자살을 사회적 현 상이라는 이론으로 접근하였다. 근대에 와서 자살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