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르바초프의 정치개혁과 소연방 해체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연방의 붕괴와 사회주의 해체과정,

목차

1. 서론
2. 고르바초프의 정치 개혁
1) 민주 집중제의 신장
2) 정치적 다원주의 (복수정당제)
3) 대통령제의 도입
3.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소연방의 해체
1) 경제 침체
2) 체제 밖 정치세력의 대두
3) 소수민족 공화국의 도전
4) 보수 쿠데타와 지배 엘리트의 분열
4. 맺음말
▣ 참고

본문내용

1. 서론
소연방의 붕괴는 과거 역사에 걸쳐 있어 왔던 한 국가(또는 왕조)의 생성 및 소멸 과정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 소연방은 외세의 침략에 의해 멸망된 것도 아니고, 내적인 봉기나 반란 또는 혁명에 의해 붕괴된 것도 아니다. 국제사회에서 특히 핵으로 무장된 (군사적 의미에서) 초강대국이 생존을 보장하고 보다 더 발전하려는 몸부림이 붕괴를 초래하였다. 소련의 붕괴는 그 충격성과 흥분으로 인해 사건직후의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표피적 현상에 대한 시각에서 평가된다. 그러나 이데올로기의 실천은 그 이상과 배치되는 덧이 일반적이다. 소련의 와해를 공산주의의 실패로 받아들여 자유민주주의 승리와 이데올로기 대결의 종언이 호언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비민주적으로 전개된 볼세비키적 실천의 좌절을 곧바로 사회주의의 실패로 보 는 견해에 부정적인 측도 있다. 즉 소련은 사회주의를 표방했지만 실천에 있어서는 반사회주의적인 형태, 전체주의의 지배를 받았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과연 소연방의 정체성이 존재했었다고 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떠한 정체성을 갖고 있었기에 스스로 붕괴되었는지 커다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2. 고르바초프의 정치 개혁
고르바초프가 1985년에 물려받은 유산은 결코 탐낼 만한 것이 되지 못했다. 당시 상황은 그의 표현을 빌자면 위기의 전 단계였던 것이다. 경제는 활력을 상실해 갔고 사회는 무기력에 빠져 있었으며 한 때 완벽을 자랑하던 중앙의 통제는 말뿐으로 점차 정책의 집행조차 어렵게 되었으며 공산당의 지도적 역할도 이념적 쇠퇴와 함께 사실상 그 힘을 잃고 있었다. 특히 경제난이 심화되었다. 소련 경제는 1950년대에 연평균 6%의 성장을 기록했으나 그 뒤로 점차 둔화되어 1980∼1985년 까지는 거의 성장을 멈추게 되었다. 국민 총생산(GNP)에 있어서 소련은 미국을 따라잡은 것은 고사하고 일본에도 뒤지게 되었다. 소련 시민의 1인당 생활수준은 1976년 세계 56위에서 1982년에는 70위로 떨어지고 있다. 소련 경제는 낮은 투자 효율과 노동 생산성 및 과학, 기술의 낙후에 시달리기도 했다. 소련은 서방 선진국들에 비해 10∼15년의 기술 낙후를 보이고 있었다.

참고 자료

http://www.tongiledu.pe.kr/yun/concept
http://hpe60.ibl.co.kr
네이버 백과사전, 조선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