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원론 수요와 공급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경제학 원론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리입니다.그래프와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제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가격은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수요와 공급은 이런 가격의 결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시장이나 마트에서 사는 생필품이나 음식물로부터 부동산시장 주식 시장에 이르기까지 수요 와 공급은 경제활동에 있어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수요라는 것은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요량이라는 것은 소비자가 일정기간동안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을 뜻한다. 수요는 여기서 말했듯 일정기간동안의 욕구인데 여기서 유량 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유량은 일정한 기간 동안을 기준으로 그 변화된 양을 측정한 것이다. 따라서 수요량은 기간을 명시해야지만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요는 성취된 욕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수요량은 수요자가 사려고 의도한 수량인데 수요량과 실제 구매량이 일치한다는 보장은 없다. 사람들이 수요하고자 하는 만큼 상품의 수요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실제로 다 살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수요량은 사전적이고 실제 구매량은 사후적이다. 그렇다고 막연히 사고자하는 의도를 모두 수요라고 할 수는 없다. 반드시 구매력을 수반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가진 것도 없는 사람이 그저 막연하게 ‘자동차 10대를 사고 싶다.’ 라고 했다고 이를 수요로 볼수는 없다. 여기서 그 상품의 여러 가격과 각 가격에서의 수요량의 조합 점들을 연결한 곡선을 수요곡선이라고 하는데 소비자마다 개개인의 욕구가 다르므로 사람들마다 수요곡선은 다르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높으면 수요량이 적고 가격이 낮으면 수요량이 많은 형태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가격과 수요량사이의 역의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역의 관계에 의해서 수요곡선은 이러한 형태를 띠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