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아정체감 형성과 자신의 상태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13 | 최종수정일 201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청년기와 청년문화`라는 수업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Q.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하여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 고 자신의 자아정체감의 상태를 기술하라.
☺ 나의 성격 유형 : ENFP (외향적 직관형)
< 장점 및 일반적인 특징 >

본문내용

●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하여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자신의 자아정체감의 상태를 기술하라.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받게 되면 아주 쉬운 질문인 것 같으면서도 어떻게 답하는 것이 정답인지 당황하게 된다. 그런데 자신의 어느 한 부분을 들어 답하는 것으로서는 이 답으로 적당하지 않다. 「나」라 함은 바로 자신의 「전인격」을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당신이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인격을 얼마나 갖추었는가 하는 점이다.
자신이 한 전인적 인격자로서 윤리적 판단을 하기를 배운다면 무엇을 한 후가 아니라 행동하기 전에 판단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사람은 행동하기 전에 자신의 행동이 다른 이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칠 적인가를 알고 싶어 한다. 왜냐하면 바보로 인식되거나 혹은 비인격자로 인식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나쁜 생각만으로는 불안을 느낄망정 죄의식은 덜 느끼게 된다. 그러나 행동하고 나면 죄의식을 갖게 된다. 그래서 양심은 행동으로 옮기기 이전에 판단하도록 요구한다. 만일 행동을 바꾸었다면 최소한의 죄책감밖에는 안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종의 후회를 느낌으로써 다시는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성과 결심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이 양심은 자신의 감정, 욕구, 감각, 그리고 생각을 규제함으로써 자신을 올바르게 이끌어 가도록 하는 감독관이다. 자신의 바른 면을 알면 다른 것의 바른 면을 알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그리고 감정이나 습성의 제한에서 벗어나 바르게 볼 수 있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